시진핑 "韓·中 의회 정기교류 강화 지지"

시진핑 주석, 국회 예방해 정의화 의장과 30분 면담
정의화 의장 "中, 이웃사촌‥한반도 통일 지지 감사"
  • 등록 2014-07-04 오전 11:16:03

    수정 2014-07-04 오전 11:16:03

정의화 국회의장(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일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4일 국회를 예방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정의화 국회의장과 면담을 통해 “중국 전인대와 한국 국회의 정기교류는 좋은 성과를 거뒀다”면서 “이러한 교류가 강화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이날 오전 9시35분부터 30분가량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정 의장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시 주석은 또 “중국과 한국 양국 입법기관 교류협력은 정당간 정치적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서로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장을 마련했다”면서 “양국관계에 있어 하나의 하이라이트라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전인대와 한국 국회의 정기교류는 이미 9차례 회의를 개최했고 좋은 성과를 거뒀고, 양국 의회협의회에서도 매우 활발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러한 교류를 지지하고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한국 방문의 개인적인 기분은 바로 친척집에 드나드는 것처럼 느낀다는 것”이라면서 “양국은 좋은 이웃이고 저는 한국에 와서 많은 친근감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 의장도 “이번 방문이 대한민국과 중국 양국에 큰 이득이 되고 한중관계를 다시 한번 크게 도약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화답했다.

정 의장은 “제 이름을 한자로 하면 옳을 의(義), 화합할 화(和) 자를 쓴다”면서 “주역에 보면 ‘이자 의지화야(利者 義之和也)’라고 ‘옮음으로써 화합하는 것이 이득이라는 말처럼 (오늘의 만남이) 양국에 큰 이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에게 중국은 좋은 이웃사촌”이라고도 말했다.

정 의장은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한반도 평화통일에 중국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82%였다”면서 “시 주석께서 한중 정상회담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한반도 평화통일을 지지하는 입장을 밝혀줘 감사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예방에는 우리 측에서 정 의장 외에 정갑윤·이석현 국회부의장과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 오병윤 통합진보당 원내대표, 유기준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이재오 한중 의원외교협의회장, 임병규 국회 사무총장 직무대리 등이 참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시 주석 외에 왕후닝·리잔슈 당 중앙정치국 위원과 양제츠 국무위원, 왕이 외교부 부장, 쉬샤오스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 가오후청 상무부 부장, 류허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주임, 추궈홍 주한중국대사, 딩쉐샹 당 중앙판공청 부주임, 류전민 외교부 부부장 등이 함께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