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부장 '歷史직시 미래개척' 제시…3국협력 발전조건

  • 등록 2015-03-21 오후 8:26:48

    수정 2015-03-22 오후 2:40:54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21일 서울에서 열린 한일중 3국 외교장관회의에서 거듭 올바른 역사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한국, 중국과 각각 과거사 및 영토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을 겨냥한 것이다.

왕 부장은 이날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회의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최근 몇 년간 3국간 양자 관계가, 특히 중일관계, 한일관계가 역사인식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3국 협력도 이로 인해 큰 지장을 받고 있다”며 “이런 국면은 3국의 공동이익에 맞지 않고 국제 사회 기대에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왕 부장은 회의 시작 전 모두 발언을 통해서도 역사를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 전후로 거듭 같은 이야기를 하고 반복한 것은 일본측 태도 변화를 촉구하는 중국측의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왕 부장은 ‘역사직시 미래개척’이라는 8개 한자를 제시하며 구체적이고도 확고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올해는 반(反)파시스트 전쟁 70주년이 되는 해로 종전 후 70년이나 지났지만 중·한·일 3국에 있어 역사 문제는 여전히 과거형이 아니라 현재형”이라면서 “이 문제를 미래형으로 만들면 안 된다”면서 이 문구를 제시했다.

이어 왕 부장은 “이는 역사와 관련된 문제에 대응하고 처리하는 올바른 태도로 양자 관계를 추진하고 3국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길”이라며 “이 8개 한자를 우리 공동노력을 통해 실천으로 옮기고 양자관계의 발전 과정, 그리고 3자 협력의 발전 프로세스에서 이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그동안 일본의 과거사 인식과 조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일본명 센카쿠 열도)를 둘러싼 영토분쟁 등을 이유로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에 소극적인 입장을 견지해왔다.

▶ 관련기사 ◀
☞ [포토]기자회견하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
☞ [포토]모두발언하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
☞ 왕이 中 외교부장 "한국 정부, AIIB에 대해 진일보한 연구"
☞ 한일중 외교장관, 3국 협력·공조 강화 의지 다져
☞ 한일중 외교장관 회의 한시간 늦어져…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