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컴백?…캘리포니아에 엔지니어링 본부 설립

HP 팔로알토 빌딩 인수해 글로벌 엔지니어링 본부로
본사 이전 1년여만에 캘리포니아에 주요 거점
  • 등록 2023-02-23 오전 9:52:09

    수정 2023-03-10 오전 9:38:50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테슬라가 미국 캘리포니아주(州)에 글로벌 엔지니어링 본부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2021년 12월 캘리포니아의 규제와 과세가 과도하다며 테슬라 본사를 텍사스로 이전한 지 1년 여 만에 다시 주요 거점을 캘리포니아에 두기로 한 것이다.

테슬라가 글로벌 엔지니어링 본부를 캘리포니아에 설립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 있는 테슬라 매장. (사진= AFP)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이날 테슬라가 휴렛팩커드(HP)가 사용했던 팔로알토 빌딩을 인수해 글로벌 엔지니어링 본부로 쓰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머스크는 이날 행사에서 “실리콘밸리의 탄생에 기여한 회사에서 테슬라로 이전되는 아름다운(poetic·시적인) 전환”이라고 말했다. 뉴섬 주지사는 “캘리포니아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가 활력을 띠고 있다는 또 하나의 증거”라고 강조했다.

머스크는 2021년 12월 실리콘밸리 팔로알토에 있는 테슬라 본사를 당시 공장을 건설 중이던 텍사스주 오스틴으로 이전했다. 당시 머스크는 캘리포니아가 과도한 규제와 세금을 부과한다고 비난했다. 머스크는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에 캘리포니아주 당국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프리몬트 공장을 폐쇄할 것은 명령하자 사람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며 파시즘과 같다고 크게 반발하기도 했다.

본사 이전에 앞서 2020년 12월에는 머스크 본인도 20여년 간 살았던 캘리포니아 최대 도시인 로스앤젤레스(LA)에서 텍사스주 오스틴으로 이사했다. 머스크는 사업 때문이라고 했지만 캘리포니아의 높은 세금을 피해 근거지를 옮겼다는 분석이 중론이다. 캘리포니아의 소득세율은 13.3%로 미국에서 가장 높지만, 텍사스는 주 차원의 소득세가 없다.

로이터는 “민주당이 장악한 캘리포니아와 공화당이 이끄는 텍사스는 정치와 사업에 있어서 라이벌”이라며, “캘리포니아는 전기자동차가 어느 주보다 많고 테슬라가 성장하면서 세금 우대 혜택을 준 반면, 텍사스는 상대적으로 규제가 가벼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본사는 이전했지만 테슬라의 첫 번째 공장은 여전히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남아 있다. 머스크는 프리몬트 공장에서 올해 60만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금융정보업체 모닝스타의 세스 골드스타인 애널리스트는 “캘리포니아의 베이 에어리어에 선도적인 기술 기업들이 다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테슬라의 엔지니어링 본사가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그곳에 위치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