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혐오 '집게 손' 논란…국방부, 결국 포스터 수정

"오해를 야기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 등록 2021-06-11 오전 10:17:51

    수정 2021-06-11 오전 10:17:51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국방부의 군 복무 중 경력취득 지원제도 홍보 포스터에 남성 혐오 표현인 ‘집게 손’ 모양이 포함됐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현재 해당 포스터 속 거수경례 이미지는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 홍보 포스터 속 ‘거수경례’ 모습에 문제가 있어 지난달 민원을 제기했다는 시민 A씨는 11일 온라인커뮤니티를 통해 지난 9일 국방부에서 답변서를 통해 공식 사과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사진=국방부 홍보 포스터)
A씨는 “(국방부 측에서) 해당 자료에 대한 시정 조치를 완료했다는 사실을 알렸다”며 “당시 국방부 공식 블로그 URL 3개를 첨부했는데, 현재는 해당 이미지가 모두 삭제된 것을 확인했다”고 전해했다.

A씨가 국방부 답변 내용이라며 올린 사진에서 국방부는 “해당 콘텐츠 중 (논란이 된) 손 이미지는 상용 이미지 소스 사이트의 제공 자료를 활용한 것”이라며 “제작과정에서 경례 동작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오해를 야기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다만 경례 손동작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한 측면이 있어서 해당 자료에 대한 시정조치를 완료했다”며 “앞으로 홍보콘텐츠 제작 및 검토과정에서 보다 신중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온라인커뮤니티)
현재 국방부 SNS에는 문제가 된 포스터 속 거수 경례 이미지가 삭제된 상태다 .

이에 대해 A씨는 “국방부에서 뒤늦게나마 문제 의식을 가진 점에 대해선 그나마 다행이지만, 왜 사전에 이를 제대로 검수하지 못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며 “앞으로 더욱 유념해 국군 장병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일이 없길 바랄 뿐”이라고 전했다.

논란이 된 자료는 지난 2월22일과 26일 게재된 ‘군대생활백과’ 카드뉴스다. 육군·해군·공군 복장을 한 남성 캐릭터가 집게 손 모양으로 거수경례했다.

이를 두고 손가락 모양이 여초 사이트 ‘메갈리아’에서 한국 남성을 비하하는 의도로 사용하는 손 모양과 동일하다는 누리꾼들의 반응이 이어졌다.

일반적으로 거수경례는 손바닥을 곧게 피고, 앞에서 보았을 때 손가락이 일직선으로 보이게 하는게 정석이다. 또 군모를 썼을 때는 모자챙 옆까지 손끝을 올리고, 군모를 쓰지 않았을 때에는 눈썹 끝까지 손을 올려야 한다.

논란이 일자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달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억울한 점도 없지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정 형태를 모방하는 것은 정말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부 대변인은 이어 “하지만 이로 인해서 어떤 오해와 논란을 야기한 것에 대해서는 좀 문제가 있다고 보인다”며 “앞으로 홍보콘텐츠 제작 시에 유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