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 여부 곧 결정할듯

추천 마감일 2월 1일…각의 개최 전까지 결정해야
기시다 "판단 시기 다가오고 있어…올해 또는 내년"
아베 등 보수진영 "올해 강행해야…내년 다르지 않아"
외무성은 올해 무산 결론…"최종 결정은 기시다 몫"
  • 등록 2022-01-28 오전 10:15:58

    수정 2022-01-28 오전 10:15:58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본 정부가 조선인 노동자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佐渡)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천 마감일이 임박함에 따라 하루 이틀 안에 추천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본 니가타현 사도시에 있는 사도 광산의 갱 내부에 조명이 밝혀져 있다. 일본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사도 광산은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 최소 1200명 이상이 강제 노역에 동원된 곳이다.(사진=교도연합뉴스)
28일 교도통신 등 일본 현지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 저녁 TBS방송 인터뷰에서 “정부 차원에서는 아직 (사도광산 추천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지만 판단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사도 광산을 추천할 수 있는 마감일은 2월 1일이다.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하려면 각의(국무회의)에서 안건이 의결돼야 한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각의가 열리기 전까지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다.

기시다 총리는 또 추천 시기와 관련해 “올해 또는 내년 이후 중 어느 쪽이 등재 실현 가능성이 높은가라는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냉정하게 논의하고 많은 나라에 이해토록 하며 등재를 완수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올해 한국 정부의 반대로 등재가 무산될 경우 재추진이 어려운 만큼 내년 등재 추천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다.

유네스코에선 지난 해 일본 주도로 관련국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결론이 날 때까지 세계기록유산을 등재하지 않는 제도가 도입됐다. 세계유산위원회가 한 번 불가하다고 판단한 추천 후보가 그 이후에 등재된 경우는 없다.

사도광산은 세계기록유산이 아닌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것이지만 같은 방식이 적용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일본 정부가 쉽게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일본 정부가 막판까지 고심하는 또다른 이유는 추천을 1년 보류하자는 외무성과 반드시 올해 추천해야 한다는 집권 자민당 보수 진영이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아베 신조 전 총리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올해 추천을 강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년으로 추천을 미룬다고 등재 가능성이 커지지 않는다”며 “(한국이) 역사전쟁을 걸어온 이상 피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아베 전 총리의 추종자인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정조회장도 연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반드시 추천해야 한다”며 강행을 촉구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외무성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은 대립 상황에서 최종 결정 여부는 기시다 총리의 몫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날 국내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재단을 통해 사도광산의 조선인 강제동원 증거 자료가 공개됐다. 사도광산 소유권자였던 미쓰비시 광업이 1950년 작성한 서적 초고 사본으로 일본의 한 연구자가 사본 일부를 익명으로 제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본에는 “1944년부터 1년 사이 조선인 노동자 514명이 증가했다”며 “조선 노동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늘었다”고 적혀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