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통·카드론, 더 낮은 금리 찾아 쉽게 갈아탄다

내년 5월 금융권 온라인 대환대출 플랫폼 가동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 참여
개인 신용대출 대환, 주담대 제외
  • 등록 2022-11-14 오전 10:07:10

    수정 2022-11-14 오전 11:08:45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낮은 금리 대출로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갈아탈 수 있는 금융권 대환대출 시스템이 내년 5월 시작된다.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 간에 마이너스 통장, 카드론 등 신용대출이 갈아탈 수 있는 대상이다. 대환대출이란 금리가 더 낮은 금융회사에서 돈을 빌려 금리가 높은 기존 대출을 갚는 것을 말한다.

금융당국은 내년 5월 중 운영 개시를 목표로 이런 대출이동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금리상승으로 인한 금융소비자 이자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지난 1년여간 총 7회, 2.25%포인트 인상됐다.

현재 대출 갈아타기는 지점 방문을 통해서 대부분 하고 있어 불편하다. 온라인에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 이미 존재하지만 제한된 수의 핀테크사 플랫폼만 있는 실정이라 쓰임새가 떨어진다. 여기에 입점해 있는 은행 대출 역시 적다. 실제 현재 대환대출 전용 상품 취급 은행은 10개 대출비교 플랫폼 내 3개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개인대출을 대상으로 은행, 저축은행, 여전사(카드·캐피탈)가 참여하는 온라인상의 대출이동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금융회사 간 상환 요청, 필요정보 제공, 최종 상환 확인 등 상환절차를 금융결제원 망을 통해 중계하고 전산화하는 시스템 건설에 착수한다.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금융회사는 은행, 저축은행, 여전사(카드·캐피탈)간이다. 당국은 금융결제원(금결원) 망을 이용하지 않고 신용심사 방식이 상이한 대부업권 대출과 관련 대출 규모가 미미한 보험업권 대출은 이번 대환대출 시스템에서 제외했다.

대환할 수 있는 대상 대출은 마이너스통장, 직장인대출, 카드론 등 개인 신용대출이다. 주택담보대출 등 담보대출은 담보권 이전절차를 온라인으로 구현하기 곤란해 대환 대상에서 제외했다. 기업대출 역시 현장심사와 사업성 평가 등 심사절차가 복잡해 갈아타기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당국은 또 대출 비교 및 갈아타기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확한 각종 수수료 등 기존대출 정보를 기존 플랫폼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시중 플랫폼에서는 원리금 정보 등 개략적인 정보만 제공하는 있는 형편이다.

당국은 또 금융회사의 자사상품 우선 추천 등 소비자와의 이해상충 행위를 하지 않도록 플랫폼 비교 및 추천 알고리즘 검증을 강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대환대출 이용건수 등은 시범운용 기간을 거쳐 운용방안을 조정할 방침이다. 이달내 금융업권·핀테크·금결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세부적인 의견을 조율하고 연내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플랫폼 간 경쟁으로 비교추천 서비스의 질이 제고되고, 플랫폼을 운영하게 된 금융회사의 상품 공급이 증가할 것”이라며 “충분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통해 소비자의 편익이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