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점 한 달 만에 억대 매출 올린 설렁탕집 주인은?

[창업과 일자리 교육 시리즈] ④ 설렁탕 공식 깨트린 맑은 설렁탕 브랜드 '담다'
  • 등록 2013-01-28 오후 12:50:00

    수정 2013-01-28 오후 12:50:00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발상의 전환과 도전정신은 창업자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자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놀부의 ‘남다른 욕심’도 이 같은 기본정신과 일맥상통한다. 흔히 알고 있는 ‘설렁탕’의 공식을 과감히 깨트리자 기대 이상의 성과가 따라오고 있기 때문이다.

한식프랜차이즈 기업 ㈜놀부는 지난달 내놓은 맑은 설렁탕 브랜드 ‘담다’로 하루 매출 500만원 이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놀부의 강남 1호점은 영업 시작 한 달 만에 약 1억5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는 것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담다’의 성공 요인으로 ‘역발상 아이디어’를 꼽는다.

▲ 놀부 맑은설렁탕 ‘담다’ 매장전경


전통적인 국물 맛에 모던한 이미지 입혀


‘담다’가 빠르게 안착하고 있는 비결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전통적인 맛의 재해석과 현대적인 이미지의 조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첫 번째 비결은 전통을 올곧게 살린 국물에 있다. 일반적으로 ‘설렁탕’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뽀얀 국물이다. 하지만 예부터 어머니들이 집에서 끓여주던 설렁탕 국물은 맑았다. 놀부는 이러한 설렁탕 본연의 맛을 재현하기 위해 ‘맑은 설렁탕’을 내놓았다.

▲ 담다의 대표 메뉴 ‘맑은 설렁탕’과 이색메뉴 ‘낙지 설렁탕’
놀부 관계자는 “투명한 색과 자연스러운 맛을 내기 위해서는 어떤 첨가물도 사용할 수 없다”며, “단지 깨끗한 국물에 놀부 보쌈의 비결이 더해진 고기와 무생채, 김치로 최고의 맛을 내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통은 밥 짓는 방식에도 살아 있다. ‘담다’ 매장에 들어서면 커다란 가마솥이 눈에 띈다. ‘설렁탕에 말아먹기 아까울 정도의 밥을 만들겠다’는 놀부의 욕심이 보이는 부분이다. 이 가마솥에 직접 밥을 지어 제공하기 때문에 ‘담다’의 소비자들은 맛은 물론이고 시각적인 만족까지 얻을 수 있다.

‘설렁탕 공식’ 깨니 2030세대 즐겨 찾아

놀부는 설렁탕을 담아내는 그릇에도 욕심을 냈다. 천편일률적인 뚝배기를 배제하고 한국 식기의 명품 ‘광주요’의 모던라인 시리즈를 선택했다. 현대적인 감각의 도자기 식기로 설렁탕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자 한 것이다. 이렇게 정돈된 느낌의 1인 반상 스타일 설렁탕은 20~30대 젊은 소비자들까지 사로잡는 요인이 되고 있다.

▲ ‘담다’ 에서 사용되는 한국식기의 명품 ‘광주요’의 모던라인 시리즈와 가마솥밥
특히 20~30대 소비자들은 ‘담다’의 캐쥬얼한 카페형 매장과 전통 오방색으로 한식의 정체성을 나타낸 데 대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놀부 관계자는 “설렁탕이 20~30대를 대상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담다’로 입증했다”며, “서울 강남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은 만큼 오피스 상권이나 주거지 중심 상권 뿐만 아니라 신촌, 홍대 등 대학가 상권에도 입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프리미엄급 안주메뉴 ‘담다’의 놀부냉채수육, 놀부무침수육
예비창업자, 너도 나도 ’담다‘… 가맹점 모집 앞당겨

차별화와 새로운 시도를 덕분에 ‘담다’는 우리나라 유행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 강남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맑은 설렁탕’으로 제품에 스토리를 입혔고, 모던한 상차림으로 젊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매장관리시스템, 물류시스템 등 놀부가 오랫동안 축적해온 비결도 든든한 뒷받침이 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놀부는 당초 3월부터 ‘담다’의 가맹점 모집을 검토했으나 일정을 2월 초로 앞당겼다. 그 이유는 놀부 본사에 쇄도하는 가맹점 개설 문의 때문이다. 관계자는 매주 500건이 넘는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희색이 만면이다.

맑은 설렁탕 ‘담다’의 첫 번째 사업설명회는 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놀부 강남창업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수익성과 본사 운영 지원 및 관리에 대한 부분을 소개하고, 김형민 창업전략연구소 소장의 강의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놀부 홈페이지(www.nolboo.co.kr)나 대표전화(1577-6877)를 통해 사전 예약 후 참여할 수 있다.

‘역발상 아이디어’로 초반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담다’가 예비창업자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