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두산重 뺀 모든 자산 매각"..채권단, 두산과 3년간 특별약정체결

법적 구속력 있는 MOU 맺어..약정대상에 박 회장 등 포함
두산베어스·밥캣·인프라코어 등 원매자 확인시 우선 매각 가능성
매각 속도 못내면 채권단에 처분권한 위임.."난딜 리스크 최소화"
연이은 흥행실패 '두산솔루스'..첫 채권단 주도 매각 가능성 촉각
  • 등록 2020-06-07 오후 2:51:25

    수정 2020-06-08 오전 10:12:15

[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산업·수출입은행으로 구성된 채권단이 두산그룹과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강도 높은 특별약정(MOU)을 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법적 구속력이 있는 이번 MOU에는 두산중공업(034020)을 제외한 두산밥캣(241560), 두산인프라코어(042670) 등 핵심 계열사뿐 아니라 두산베어스와 골프장 등 비영업자산을 포함한 가능한 모든 매각 자산이 포함됐다. 자산 매각이 지지부진할 경우엔 채권단에 처분권한도 위임해야 한다.

[그래픽=문승용 기자]
7일 재계 및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이달 1일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경영정상화방안 이행 조건으로 두산그룹과 MOU를 체결했다. 두산그룹은 이날 채권단으로부터 1조2000억원 규모의 추가자금지원을 받기로 하면서 자구노력을 통해 총 3조원 규모의 자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MOU는 단순한 경영개선이행약정이 아닌 법적 구속력이 있다는 점에서 두산 오너 일가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MOU 약정 기한은 2023년 6월 말까지로, 채무를 상환하지 못할 경우 재연장되는 수순을 밟게 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자금 지원규모가 수 조원에 달하는 만큼 법적 책임을 묻는 수준의 강력한 MOU를 체결한 것으로 풀이된다”며 “MOU 약정 대상자는 박정원 회장을 비롯한 계열주와 핵심 계열사들로 채무상환이 여의치 않을 경우엔 채권단이 두산중공업에 대한 출자전환을 통해 대주주로 올라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MOU에는 두산중공업을 제외한 두산그룹 계열사 및 주요 자산이 매각대상에 포함됐다. 두산그룹이 두산중공업을 주축으로 에너지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사업역량을 집중키로 하면서 두산베어스와 보유 골프장(아데나·클럽모우CC)뿐 아니라 핵심계열사까지 무더기로 매각대상에 오른 것이다. 이에 따라 특정 기업에 대한 인수후보들이 등장할 경우 해당 기업에 대해서는 우선 매각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베어스도 예외는 아니다. 두산 측은 두산베어스의 경우 상징성이 큰 데다 100억~200억 원 규모의 구단 운영비 대비 광고 효과 등을 감안할 때 매각 대상에 포함돼 있지 않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채권단은 자금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를 대비해 두산베어스까지 폭을 넓힌 것으로 전해졌다. 매각을 위한 태핑을 하지는 않았지만 원매자가 있을 경우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특히 자산 매각 지연에 따른 채무상환이 어려울 경우 채권단에 해당 자산에 대한 처분권한을 위임토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자산 매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난-딜 리스크(Non-Deal Risk)’를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두산그룹이 진행하는 경영정상화방안은 크게 3단계(자산매각·유상증자 등 통해 3조원 이상 자금 확보/두산중공업 중심 사업 재편 및 경쟁력 강화/차입금 단계적 상환)로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특정 자산에 대한 매각시한은 정해져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채권단 지원자금 및 차입금 상환 스케줄 등을 감안한 자산매각에 속도를 내기 위한 차원에서 단계별로 경영정상화 이행 과정을 나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작년 말부터 매각을 타진 중인 두산솔루스가 처분권한을 위임하는 첫 사례가 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두산솔루스는 당초 사모투자펀드(PEF)인 스카이레이크와 매각협상을 진행했지만 가격 이견차로 불발됐으며 이달 초 진행된 예비입찰에도 유력 원매자들이 대거 불참했다. 연이은 매각 시도가 진전을 보이지 못할 경우엔 채권단이 처분권한을 위임받아 매각을 진행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강남구 두산중공업 서울사무소. (사진=뉴스1)
두산그룹은 두산솔루스 이외에도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두산퓨어셀, 두산건설, 두산모트롤BG 등에 대해서도 매각을 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당장 원매자를 찾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차입금 상환 스케줄에 상응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분리매각이 추진될 것으로 보이는 두산중공업의 해수담수화플랜트 및 수처리 등 워터(Water) 사업부문도 매각 여건이 좋지 않다. 주요 수요처였던 중동시장에서의 대규모 발주가 잦아든 상황에서 잠재인수후보자를 찾는게 쉽지 않아서다. 두산중공업 역시 발주량이 적어지면서 현재 EPC(설계·조달·시공) 비즈 내 사업부문으로 편입시킨 상태다.

앞서 두산그룹은 지난 4월 말 자산 매각, 유상증자, 제반 비용 축소 등을 통해 3조원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채권단에 제출했다. 지난 1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서는 “최대한 신속하면서도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이행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며 “모기업인 ㈜두산 및 두산그룹 대주주는 책임경영 차원에서 두산중공업 증자 참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성실한 이행을 통해 채권단으로부터 지원받은 자금을 차질 없이 상환할 계획”이라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