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가세연 주목한 '"쉼터소장 뒷배" 댓글, 모두 삭제

  • 등록 2020-06-12 오전 10:26:10

    수정 2020-06-12 오전 10:26:10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소장 손모 씨의 사망에 대해 음모론을 제기하며 제시한 한 누리꾼의 댓글이 삭제됐다.

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곽 의원은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손 씨의 사망 경위에 의문을 나타내며, 한 누리꾼의 댓글을 소개했다.

해당 댓글은 지난 7일 중앙일보의 ‘“압수수색 힘들다”…정의연 위안부 쉼터 소장 자택서 숨진 채 발견’이란 제목의 기사에 달린 내용이다.

아이디 rmas****을 사용하는 누리꾼은 “위안부 할머니 가족입니다. 그리고 손ㅇㅇ 소장이 저희 할머니 은행계좌를 가지고 장난친 걸 이용수 할머니가 기자회견 하시면서, 일이 터지고 나서야 알게 됐습니다”라며 “인제야 저희 가족이 알게되서 그 돈이 어디로 갔는지 내역을 보내달라 했더니 이렇게… 근데 그 분이 돈을 빼돌렸을 때 혼자했을까요? 분명히 뒷배가 있었겠죠? 그 뒷배는 누군지 알 거라고 믿습니다”라며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목하는 댓글을 잇따라 남겼다.

이에 곽 의원은 “이 댓글이 사실이라면 고인과 관련된 분들 사이에 여러 가지 이야기가 오갈 수 밖에 없다. 개인 계좌 후원 및 위안부 할머니 계좌 돈 인출 같은 내용과 사망 간에는 인과관계가 있다고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내용도 함께 규명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마포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소장 손모 씨 사망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곽 의원에 앞서 보수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은 지난 9일 이러한 댓글 내용을 “너무나 충격적”이라며 커뮤니티를 통해 전하며, “rmas****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신 분께선 가로세로연구소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적극적으로 돕겠습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rmas****의 댓글에는 자세한 내용을 묻는 누리꾼의 질문과 기자들의 인터뷰 요청 등이 쏟아지기도 했다. 12일 오전 현재 그의 댓글은 삭제된 상태다.

한편,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 의원은 전날 의원실을 통해 “곽 의원은 고인의 죽음을 의문사, 타살 등으로 몰아가는 음모론을 제기하지만,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타살 혐의가 없다고 잠정 결론 냈다”며 “일본군 성 노예 피해자 인권을 위해 노력해온 고인을 더이상 모욕 말라”는 호소문을 냈다.

윤 의원실은 “고인의 죽음과 관련, 최초 신고자가 의원실 비서관이라는 이유로 윤 의원에게 상상하기 조차 힘든 의혹을 덮어씌운다”며 “고인과 비서관, 윤 의원의 끈끈한 자매애를 모르고 하는 허언에 불과하다. 이들은 가족과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의원실은 “6일 오후 (손 씨와) 연락이 닿지 않아 모두 걱정했고, 최근 심적 상태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고인의 집을 찾아가 보자는 마음이 앞섰던 것”이라며 “그리고 119에 신고했고, 고인의 죽음을 알게 된 것”이라고 윤 의원 비서관의 신고 경위를 밝혔다.

의원실은 “오랜 세월 곁을 지킨 동지의 헌신을 모욕하지 말아달라”며 “사망 경위를 자세히 언급하며 터무니없는 의혹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고인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