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원 국토1차관 “부동산대책 발표 후 강남 재건축 문의 많아”

  • 등록 2021-02-05 오전 9:32:38

    수정 2021-02-05 오전 10:35:01

[이데일리 김나리 기자] “실상은 강남 재건축 추진 단지들이 국토교통부로 굉장히 많이 문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 강당에서 열린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 브리핑’에서 발표하고 있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이는 전날 정부가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면서 공개한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을 보고 강남에서 재건축을 추진 중인 단지들이 ‘실망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다는 데 대한 반박이다.

윤 차관은 “이번에 조합원들에게 세 개 옵션을 드렸는데, 첫째는 현재처럼 조합 위주로 하는 것, 두번째는 공공재개발·재건축, 세번째는 공공 단독시행”이라며 “공공이 단독으로 하면 할수록 수익률이 더 커진다. 공공이 싫으면 그대로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조합 위주 민간사업은 주민 갈등이 많고, 정비 사업 중 가장 잘 된 게 무려 13년이 걸렸지만,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은 조합을 만들 필요가 없다”며 “갈등을 줄여 빨리 해주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아파트 브랜드는 LH나 SH를 달지 않고 주민들이 선택하게 할 예정”이라며 “조합은 없지만 주민 대표 회의를 만들어 주민이 원하는 설계, 시공업체, 원하는 브랜드까지 전적으로 주민이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분양가를 조정하기 위해 저가 자재를 쓸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고급 자재를 쓰면 쓸 수록 결국 사업비가 올라간다는 사실을 설명한 다음 주민들이 동의하면 고급 자재로도 진행할 것”이라며 “수영장도 만들겠다면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사업할 때 주민들이 토지, 건물 권리를 넘기지만 사업이 끝나면 새 아파트 대지 지분권과 건물 소유권을 다시 주민들에게 돌려준다”면서 정부가 토지를 다 가져가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설 연휴가 끝나면 조합원들과 시공업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열어 세부사항을 소개하겠다고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