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윤석열 중심 결집 시사…"국민의힘이 합세할 수도"

  • 등록 2021-04-20 오전 10:12:11

    수정 2021-04-20 오전 10:12:11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중심의 야권 결집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이데일리DB)
김 전 위원장은 지난 19일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의힘과 국민 지지도가 높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중 어느 쪽에 힘을 규합해 대선을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국민의힘) 외부의 대선 후보가 새 정치세력을 갖고 출마하면 거기에 국민의힘이 합세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은 지지도가 30% 가까이 나오는 상황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만 남았다”며 “스스로 새로운 정치세력을 갖고 출마하면 그 자체로 대선을 준비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다만 윤 전 총장이 꾸릴 수 있는 ‘새 정치세력’이 ‘제3지대’와는 다른 개념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16일 신당 창당을 선언한 금태섭 전 의원을 만난 뒤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제3지대는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에서도 “고건 전 국무총리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이 대권후보 반열에 올랐다가 그만뒀을 뿐, 실질적으로 제3지대는 있어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출마했을 때 ‘제3지대’ 후보라고 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마크롱 스스로 정치세력을 만들어 출마해 당선되고, 이후 전통적인 두 정당이 무너지고 앙마르슈가 다수 정당이 됐다. (내년 대선이) 그런 형태로 갈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을 도울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이제는 정치를 그만하려고 한다. 나이도 그렇고, 그동안 여러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더 이상 그런 경험을 할 필요가 없다고 느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나라의 장래를 위해서 일정한 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느껴진다고 생각하면 그때 가서 생각해보고 결심할 것이다. 국민의힘도 그렇고, 윤 전 총장도 그렇고 양쪽이 어떻게 결심하느냐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