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이재명 법카 의혹 관련 기소? 가능성 없다"

CBS 라디오 인터뷰
"당헌 80조 개정, 李 당대표 된 이후엔 더 오해의 소지 있다"
"'검수완박 무력화' 한동훈, 무리하고 독선적인 행정"
  • 등록 2022-08-12 오전 10:09:49

    수정 2022-08-12 오전 10:09:49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따른 이재명 의원 기소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보인다”고 했다.

김남국 의원 (사진= 연합뉴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무엇을 결제하는지 정확하게 사실을 알기 어려운데 그것을 가지고 이 의원의 지시나 묵인 등을 억지로 만들어내기 어렵다고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쭉 같이 식사하고 다니면 차량에서 같이 먹는 도시락도 따로따로 계산을 했다”며 “심지어는 그리고 경선 출마하시는 분들이 의원들한테 밥을 사고 식사를 대접하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고 관례였는데, (이 의원) 본인이 대선 출마하면서도 다 각자 N분의 1로 해서 아주 그런 부분에 있어서 엄격하게 행동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기남부경찰청은 이 의원의 배우자 김혜경씨에게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출석 요구서를 보내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까지 기소가 연결될 수 있을 염려를 하고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김 의원은 “(가능성이)아예 없다고 생각한다. 뭔가 엮을 수 있는 사실이 있어야 기소를 할텐데 저는 쉽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당직자 기소시 당무 정지’ 내용을 담은 당헌 80조 개정 작업과 관련해 ‘이재명 방탄 개정’이라는 논란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당헌 80조를 바꾸는 게 이재명 방탄용이라거나 아니면 이재명 특정인을 위한 것이다라고만 해석하기는 좀 어렵다”며 “기소만으로 당직을 정지시킨다라고 하는 것 자체가 불합리하다는 평가가 상당히 많았고, 정당하고 타당한 어떤 당헌이라고 하려면 검찰의 기소가 100% 옳다라는 것을 전제로 해야 되는데 그냥 검찰에 기소한 사건도 무죄가 나오는 무죄율이 상당히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기와 관련해 논란이 있을 수 있고, 그래서 신중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그런데 지금 이렇게 논의가 되고 있는 이 상황에서 매듭을 짓고 가는 것이 좋지 오히려 이재명 당대표가 된 다음에 또는 기소가 현실화된 다음에 이렇게 이걸 개정한다고 하면 오히려 지금 반대했던 사람들은 더 강하게 더 세게 문제 제기하면서 안 된다라고 할 것이고. 그리고 본인이 직접 본인을 위한 당헌당규로 고친다라고 하면 오해의 소지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 시행 전 시행령 개정을 통해 검사의 직접수사 범위를 넓힌 것에 대해선 “법무부에서, 행정부에서 시행령을 통해서 입법부의 입법권을 침해한 것”이라며 “굉장히 무리하게 독선적이고 오만한 어떤 그런 행정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