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인력 유출 막을 정부 노력과 기업 인사 혁신 필요"

국내 기업 간 문제에선 '가이드라인'과 판례 필요
해외 기술 유출에 대해선 정부의 외교 노력 병행
핵심 인재에겐 파격적 보상하는 기업 문화
  • 등록 2019-10-06 오후 8:02:59

    수정 2019-10-07 오전 8:30:53

[이데일리 양희동 김미경 김종호 기자] 삼성과 LG, SK 등 국내 기업 간 인력 스카우트 경쟁은 물론 중국 등 해외 기업으로의 인력 유출과 관련, 전문가들은 정부 차원의 기술 유출 방지책 마련과 함께 기업들의 인재 처우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국내 기업 간 분쟁에선 개인의 직업 선택의 자유와 기업의 인력 및 기밀 유출의 기준이 되는 구체적인 ‘가이드 라인’을 마련하고, 중국 등 해외로의 국가 첨단 기술 유출에 대해선 정부 차원의 단호한 대처와 외교적 노력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핵심 인재는 과감한 스톡옵션 등을 통한 보상 체계 마련과 조직 문화의 변화 노력 등도 주문했다.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는 “전직이나 이직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직업 선택 자유와 연결 돼 있는 부분이라 민감한 문제”라며 “결국은 전직 가이드 라인과 직업 윤리의 문제인만큼 공직자가 3년 재취업 금지 조항이 있듯 일정 기간 숙의 기간을 가지는 방식으로 이직이 어려운 마찰적 요소를 둬 너무 쉽게 움직이지 못하도록 하는 수 밖에 없다”고 의견을 전했다.

하지만 회사 기밀을 빼돌리는 등 산업 스파이적 시도는 엄격한 차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메모리 반도체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등 국가 기밀에 해당하는 첨단 기술이 해외로 유출되는 부분은 국정원 등이 나서 정부 차원에서 철저히 관리해야한다”며 “자기 머릿속에 있는 정보는 통제할 수 없지만 근무했던 부서 또는 타부서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정보를 빼내 이직하는 사례 등은 국가 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고 있는 이유도 인력 빼가기를 통한 기술 탈취로 인한 자국 기업의 피해가 원인이 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중국에 기술 탈취에 해당하는 부분은 공식 외교 루트를 통해 자제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윤 교수는 이번 LG화학(051910)SK이노베이션(096770) 간의 배터리 인력 소송전이 법적 판단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번 판결을 통해 국내 기업 간 인력 빼가기에 대한 판례가 하나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법적 판결이 나오면 구체적 케이스가 돼 가이드 라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핵심 인재에 대한 기업 차원의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는 “기본적으로는 하이테크 산업은 외국에선 수요·공급에 따른 급여 체계가 탄력적이고 처우조건도 좋다”며 “반면 우리나라는 평균 급여, 비슷한 급여 주는 것에 익숙하고 임금 체계 유연성이 부족해 해외에 유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업도 자체적으로 인사 제도를 개선해 사람이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해야하고 돈을 적게 주면서 고급 인재를 지키려는 자세는 지양해야 한다”며 “중국이 미국식으로 파격적 조건으로 인력을 뽑다 보니 새로운 시장이 열린 것처럼 우리도 급여가 부족하면 스톡옵션이라도 많이 주는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승훈 경남대 사회학과 교수도 “산업계 전반에서 고급 인력들이 빠져나가는 것은 처우의 문제, 조직문화의 문제, 경력관리 문제 등이 중첩돼 있다”며 “한국은 성과급제를 도입한 지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여전히 연공급에 기반을 두고 있어 성과의 정도에 따라 맞춰주지 못한다. 각 기업들이 다양한 조직문화 활동과 HR(인사)의 개입으로 조직문화를 바꿔보려 하지만 아직은 느린 것 같다”고 지적했다. 양 교수는 해결책에 대해선 “조직문화를 주니어들에게 친화적으로 빠르게 개편해야 한다”며 “구글 같이 멋진 회사를 만들라는 것이 아니라, 주니어의 목소리를 경영과 조직운영에 반영한다는 메시지가 실제로 전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