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기다렸다 ‘위드코로나’…“이제야 숨통”vs“아직 시기상조”

위드코로나 시대, 기대와 우려
소상공인 “영업시간 자유 환영…보상책 불만”
직장인들 "지옥철·회식 위드 코로나 딜레마"
전문가 “5차 유행 한 순간…개인 경각심 필요”
  • 등록 2021-10-31 오후 5:55:09

    수정 2021-10-31 오후 5:55:09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1년 반 동안 힘든 나날의 연속이었습니다. 이제 좀 먹고 살 만해 졌으면 하는 바람뿐입니다.”(자영업자 김모(35)씨)

“위드 코로나라곤 하지만 주변에서 확진됐다는 지인들 소식은 오히려 더 들리고 있어요. 아직 안심할 때는 아니지 않나요?”(직장인 한모(33)씨)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작됨에 따라 영업시간 제한으로 타격을 입었던 많은 자영업자들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드러내고 있다. 연말을 앞두고 사라지다시피 했던 단체 저녁 모임이 가능해진 것도 고무적이다.

하지만 이럴 때 일수록 방역에 대한 긴장의 끈을 놓쳐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적잖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나흘 연속 2000명대를 유지하는 등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개개인이 방역에 더 신경 써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가 11월 1일부터 새로운 방역체계인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시행계획을 발표한 지난 29일 서울 서초구의 한 식당 입구에 24시간 영업 간판이 설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위드코로나 시대, 기대와 우려 ‘공존’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3단계 이행계획에 따라 오늘부터 위드 코로나 첫 단계 방역완화 계획을 시행한다. 사적모임은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수도권 10명, 비수도권 12명까지 허용되며, 식당·카페 등 대부분 시설의 영업 제한이 풀려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진다.

영업시간 제한으로 인고의 시간을 견뎌낸 자영업자들을 위드 코로나가 시행된다는 소식에 반가운 기색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서 쭈꾸미집을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 김모(35)씨는 “지금까지 ‘버텨야 살 수 있다’는 심정으로 가게를 유지해 왔다”면서 “무엇보다 단체 손님을 받을 수 있게 돼 숨통이 트일 것 같다”고 기뻐했다.

양천구 목동에서 닭볶음탕 가게를 하는 사장 임모(40)씨는 11월 1일에 맞춰 ‘야간 영업 개시’ 현수막을 주문했다. 그는 “지난 주부터 손님이 조금씩 늘어나면서 혼자서 일하기는 힘들어진 상황”이라면서 “인건비 감당이 안돼 잠시 휴직하고 있는 알바생 2명에게 연락해 1일부터는 다시 나와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반면 ‘언택트’ 문화에 익숙해진 일부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현 상황에서 출발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가 아직은 불안하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31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061명이다. 10월 중순 1000명 초중반대로 안정세를 보였던 확진자 수는 지난 28일 2111명으로 급증한 뒤 나흘 연속 2000명대를 이어갔다.

여의도 한 금융사에 다니는 직장인 한모(33)씨는 “위드 코로나가 되면 자율적 순환근무를 더 잘 지켜 체계적인 방역에 나서야 하는 게 맞지 않냐”면서 “여의도는 집단 확진이 많이 나온 지역이기도 한데, 굳이 다 같이 출근해서 감염 위험에 노출돼야 한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직장인 김모(30)씨는 “접종 완료자도 돌파 감염으로 코로나에 확진됐다는 친구들이 속속 나온다”면서 “출근 지옥철과 늦은 시간 회식까지 다시 할 생각에 위드 코로나가 반갑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지만 코로나 돌파감염 추정 사례가 아직 상당하고, 미접종자도 있다는 사실을 있어선 안된다”면서 “자칫 방역수칙을 등한시하고 경각심이 느슨해지는 순간 5차 대유행이 올 수 있다. 연말연시에는 최대한 모임 자제가 필요하다”고 봤다.

사진=연합뉴스
손실보상금 잇단 잡음 ‘여전’…“체계적 정비 필요”

일부 자영업자들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춰 정부 지원대책도 보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부는 최근 올해 3분기 집합 금지·영업시간 제한 조치로 손실을 본 소기업·소상공인 사업체 80만곳을 대상으로 2조4000억원 규모의 손실보상금을 풀었다. 하지만 본인의 예상보다 적게 보상금을 받게 된 자영업자들은 매출 손실비교 기준점을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으로 적용한 기준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부천 소사본동 한 중화요리전문점 대표 안모(42)씨는 “매출은 반토막이 났는데 보상금액은 최저 수준인 10만원이 들어왔다”면서 “업종마다 매출 발생 특성이 다른데 손실보상금 산정식은 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구조”라고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아울러 임대료 분담 대책이 없어 손실보상액 대부분이 건물주에게 돌아간다는 문제도 제기된다. 고장수 한국자영업자협의회 공동의장은 “임대료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가장 큰 고정비용 중 하나로 손실보상으론 채워지지 않는 블랙홀같은 존재”라며 “손실보상은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만 나빠지고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며 임대료 부담 완화를 위한 조치를 촉구했다.

여행·숙박·전시업 등 손실보상 제외 업종에 대한 형평성 문제도 바로잡아야 한다는 주장도 줄곧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손실보상 비대상 업종을 대상으로 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도 지난달 29일 열린 정책점검회의에서 “업종 특성·수요 등을 감안한 맞춤형 대책을 11월 중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숙박업소나 결혼·장례식장, 공연·전시 업종 등이 대상으로 거론된다. 다만 이들에게 저리 융자 지원과 소비쿠폰 증액 등 매출 지원을 추진하되, ‘현금 지원’은 없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