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실시간 채널도 AI로 ‘개인추천’ 서비스

  • 등록 2018-09-14 오전 9:39:49

    수정 2018-09-14 오전 9:39:49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바뀐 옥수수 화면
바뀐 옥수수 화면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가 인공신경망 머신러닝 기술 통해 콘텐츠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와 집중도를 추천 모델에 반영한다.

지금까지 주문형비디오(VoD) 포함 하이라이트 영상만 제공했지만, 앞으로는 실시간 채널까지 추천서비스 콘텐츠 확대하기로 했다.

홈 화면에 이어 나의 무료 메뉴, 무제한 영화관 등 세부화면에도 맞춤형 추천을 제공한다.

이번 옥수수의 추천서비스 시스템은 SK텔레콤 미디어 기술원과 공동연구 개발했다.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인 행렬 분해(Matrix Factorization)방식에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의 한 종류인 순환신경망 모델(RNN, Recurrent Neural Network)을 활용했다.

순환신경망 모델은 사람의 뇌가 정보를 받아들일 때 단편적인 방식이 아니라 연속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된 방식이다.이를 기반으로 앞서 본 콘텐츠와의 연관성을 통해 재생패턴을 보다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추천서비스는 단순히 고객의 시청 이력뿐만 아니라 동일한 콘텐츠의 시청 횟수나 재생시간을 모아 학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와 집중도를 추천 모델에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고객은 관심 있는 콘텐츠를 더 정교하게 추천받으며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동선을 단축할수 있게 된다.

추천하는 콘텐츠도 확대해서 제공한다. 기존 옥수수의 추천은 TV 다시보기와 영화의 시청만을 분석하여 추천을 제공하였으나, 이번 개편으로 스포츠, 영화, 하이라이트, 실시간 채널까지 추천의 대상을 대폭 확대했다.

홈화면 뿐아니라 세부화면에서도 고객 맞춤형 추천을 제공한다. 고객은 무료 메뉴 내에서도 무료로 시청할 수 콘텐츠를 추천받을수 있다.무제한 영화관(프리미엄월정액)을 구매한 경우 이용권으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추천 받을 수 있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이데일리

  •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
  •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