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단일화 언제하나?"..安 "11월10일까지 정책 집중"(종합)

  • 등록 2012-10-30 오후 12:24:20

    수정 2012-10-30 오후 12:24:20

[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 간 단일화 논의 시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문 후보 측은 30일 안 후보에게 “단일화 논의를 언제까지 늦출 것이냐”고 공식 질문을 했고, 안 후보는 “내달 10일까지는 정책안을 내놓는 데 충실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후보 캠프의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1월 초다. 이제 단일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단일화 논의를 언제까지 늦출 것인지 공식적으로 질문한다”고 말했다.그는 “후보 등록 전 단일화를 하려면 11월 중순까지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며 “어떤 절차든 합의하고 진행하고 실행하는 데에 시간이 소요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안 후보는 29일 캠프 회의에서 “단일화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11월 10일까지 정책안을 내놓기로 했다. 그 약속에 먼저 충실해야 한다. 그때까지 정책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유민영 캠프 대변인은 전했다. 안 후보는 또 “단일화 방식이 아니라 가치에 대한 합의점을 찾는 것이 먼저”라며 “여기에 국민동의를 얻는 것”이라고 했다.

이 발언에 대해 안 후보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내부적으로 의견을 모으는 게 우선이지 다른 것들은 거기에 비하면 우선순위가 떨어진다는 의미”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정책 준비가 끝나면 단일화 논의를 착수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렇지는 않다”고 답했다.

하지만 안 후보가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내달 10일까지 정책 개발에 집중한 뒤 그 이후부터 단일화 논의에 착수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의 계속되는 압박에 구체적인 날짜를 언급하며 선을 그었다는 분석이다.

안 후보 캠프 송호창 공동선대본부장도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금은 정책과 리더십, 국정운영의 방향을 말씀드릴 단계”라며 정책 비전 제시가 먼저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대선을 보험상품 가입에 빗대어 “보험상품의 내용이 무엇인지, 다양한 상품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이후에 어떤 상품을 선택할지 물어야 한다”며 “상품(후보)의 내용을 소상하게 설명해 드리고 국민이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단일화 시점에 대해서는 “상품을 선택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 상품을 선택하겠다’고 하는 때”라며 “후보가 얼마나 충분하게 정책 리더십을 보여주느냐, 국민이 선택할 수 있는 근거가 만들어졌을 때가 (단일화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