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 우려에 버스·가스요금 동결…정부 "물가안정 총력"

이억원 기재차관, 29일 긴급 물가관계차관회의 개최
"요금 인상 결정 안 된 공공요금 연말까지 동결"
고속도로 통행료, 열차·버스요금, 가스요금 등 동결 계획
'우유값 인상 몸살' 식품업계 지원…달걀·쌀 물가 점검
  • 등록 2021-09-29 오전 10:26:21

    수정 2021-09-30 오전 7:41:54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고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공공요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철도와 버스요금, 고속도로 통행료, 가스요금 등 기존 요금인상이 결정되지 않은 공공요금이 연말까지 동결될 전망이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29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재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9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어려운 물가여건을 감안해 이미 결정된 공공요금을 제외한 나머지 공공요금은 연말까지 최대한 동결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억원 차관은 “철도와 도로의 경우 요금 인상 신청이 제기되지 않았으며, 인상 관련 사전협의 절차가 진행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열차, 도로 통행료, 시외버스, 고속버스, 광역 급행버스 등의 요금을 동결한다는 계획이다.

가스요금, 상하수도, 교통, 쓰레기봉투 등 지방공공요금도 동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차관은 “지방공공요금은 지자체 자율 결정 사항이지만 가능한 한 4분기 동결을 원칙으로 행안부 주관으로 지자체와 적극 협의해 관리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는 최근 우유 값 인상이 가공식품에 미치는 영향도 점검한다. 이 차관은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식품업계를 대상으로 정기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가격 인상에 편승한 가격 담합 등 과도한 인상징후가 발견될 경우 조사에 착수하는 등 적극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 차관은 “우유 가격 인상 시기를 최대한 분산하고, 치즈·빵 등 기타 가공식품으로 연쇄적 가격 인상 분위기가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달걀, 쌀, 소고기 등 주요 농축수산물 물가 관리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달걀, 쌀, 소고기 등은 아직 전년 대비 가격이 높고 가격 상승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며 조기에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경직적인 유통·가격 결정 구조를 개선하고 합리화하는 등 물가 안정을 위한 구조적 과제도 발굴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앞으로도 인플레이션 기대가 확산되지 않도록 물가 안정을 위해 선제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