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부실 인사 논란에 “대통령께선 어느 세상에 살고계신가”

  • 등록 2022-07-06 오전 10:21:17

    수정 2022-07-06 오전 11:00:43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부실 인사 검증 논란이 거세지는 가운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기 부정을 하고 계시는 윤 대통령을 보며 유체이탈 화법의 정수를 본다”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인사 부실검증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전 정권에서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나”며 강하게 답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사진기자단)
6일 고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하면서 “그래서 윤석열 정부의 훌륭한 장관들을 되짚어 봤다”라고 반어법적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먼저 고 의원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언급했다. 그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고액 고문료 전관예우, 공직 퇴임 후 김앤장 고문으로 4년 4개월간 18억 고문료 수령”이라고 적었다.

이어 박보균 문체부 장관에 대해선 식민사관을 지적했다. 앞서 박 장관은 지난 2014년 한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세계대전 100주년 세미나에서 세계 강국들은 한국과 달리 “법에 예외를 두지 않는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당시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일본도 아시아를 지배해봤고 했기 때문에 일본 사람들의 준법정신이 좋은데, 민족적인 교육도 있지만 세계를 경영해본 습관”이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을 그대로 거론한 고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친일 논란’으로 자진사퇴한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와 박 장관을 비교했다.

다음으로 고 의원은 박순애 교육부 총리의 20여 년 전 음주운전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위장전입 의혹 등을 나열했다. 그는 “박 총리는 혈중알코올농도 0.251% (당시 면허 취소 기준 0.1%) (음주운전을 했다)”라며 “이 장관은 강남 도곡동으로 부인만 주소지 이전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두 임명이 강행됐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 장관은 2명 연속으로 낙마하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졌다”라며 “임명 철회가 아닌 자진사퇴한 분들은 어떤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자녀 편입학 비리 의혹 △김인철 교육부 총리 후보자의 방석집 심사 △김승희 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정치자금위반 혐의 등을 차례로 꺼냈다.

이에 고 의원은 “대통령께서 생각하시는 ‘훌륭한’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라며 “인청 내내 ‘인사 기준을 밝히라’ 요구했지만 끝내 모르쇠로 일관하셨다. 인수위 시절 인사검증라인의 책임을 추궁했지만 이 역시 묵살하셨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사청문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후보자 지명은 거둬들여 달라 요구했지만 이것도 무시하고 심지어 인청 없이 장관을 임명하셨다”라며 “대통령께서는 어느 세상에 살고 계신지 궁금하다”라고 비꼬았다.

한편 전날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박순애 신임 사회부총리, 김승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같은 경우에는 부실 인사, 인사 실패 지적이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전 정관에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을 봤느냐”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인사는 대통령 책임’이라는 취재진의 이어진 질문에 “그렇다”라고 말했다. 또 ‘반복되는 문제들은 사전에 검증 가능한 부분들이 많았다’는 질문에 윤 대통령은 손가락을 흔들며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중을 내비치며 “다른 정권 때하고 자질 등을 비교해보세요”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