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개천절 불법집회 삼중 차단..운전먼허 정지 등 무관용 대응"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주재
"서울시 경계, 한강다리. 집회장소까지 삼중 차단조치"
"추석연휴 가족들과 집에 머물며 안전한 휴식 보내야"
  • 등록 2020-09-27 오후 4:31:18

    수정 2020-09-27 오후 5:05:46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정부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개천절에 벌어지는 모든 불법집회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면서 “특히 서울시 경계, 한강다리, 집회장소까지 삼중의 차단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불법집회 참여자는 현장에서 즉시 검거하고, 운전면허 정지 등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관련 단체에서는 지금이라도 집회계획을 철회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야권과 보수단체들에선 차량 시위 등 코로나19 방역에 영향이 없는 집회까지 차단하는 것은 기본권 침해라며 반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정 총리는 “8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민생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일부 단체가 행정소송까지 불사하면서 집회를 강행하려 하고 있고 차량집회로 형태를 바꿔 추진하려는 움직임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개천절 집회에 대해 응답자의 80%, 차량집회에 대해서는 70% 이상의 국민들께서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계신다”고 설명했다.

이는 개천절 집회를 강력하게 단속하겠다는 정부의 경고에도 일부 단체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퇴 등을 촉구하며 차량 집회를 하겠다고 예고하자 다시 한번 엄격하게 공권력을 행사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정 총리는 “내일부터 2주간 추석연휴 특별방역기간이 시작된다”면서 “이번 추석은 무엇보다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명절이 되어야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차 당부드린 것처럼 고향 방문이나 여행 등 이동은 최대한 자제해 주시고, 가족들과 집에 머물며 안전하고 여유로운 휴식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번 만큼은 부모님과 친지들을 직접 대면하시지 말고, 안전과 건강을 챙겨드리는 것이 최대의 ‘효도’이고 ‘예의’”라고 언급하면서 “따뜻한 전화 한 통과 사랑이 담긴 선물 등으로 몸은 멀리 떨어져 있지만 마음을 함께 나누는 풍요로운 추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최대 고비가 될 이번 연휴기간을 잘 보낸다면, 일상을 되찾는 데 걸리는 시간도 좀 더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최근 인플루엔자 백신 유통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국민들의 걱정과 불편이 많다”면서 “정부는 해당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조속히 확인하고 이를 투명하고 소상하게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들께서는 조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조금만 참고 기다려주시기 바란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백신 조달체계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철저히 파악해서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