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원장 "단기금융시장·회사채 시장 안정에 집중"

금융경제 연구기관장 간담회 모두발언
"채권시장 다소 안정...불안심리 재확산 가능"
"긴장감 가지고 불안 발생시 적시 대응"
  • 등록 2022-12-07 오전 11:00:00

    수정 2022-12-07 오전 11:00:00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이복현(사진) 금감원장은 7일 “단기 자금시장과 회사채 시장 안정에 감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연구기관장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통해 “시장안정대책을 시행한 결과 채권시장이 다소 안정됐지만, 향후 불안심리가 재확산될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긴장감을 갖고 면밀히 살펴 시장 불안 발생시 적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종규 금융연구원장,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안철경 보험연구원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김남수 삼성글로벌리서치 부사장, 박래정 LG경영연구원 부문장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금융회사 건전성과 관련해서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장과 기업 자금 사정 등을 점검해 정상 사업장 및 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유도하겠다”면서 “금융회사의 리스크관리 강화와 자본확충 유도 등도 지속해 추진해나가겠습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은행 예적금 등 안전자산으로의 역(逆) 머니무브(자금이동)에 따른 급격한 자금쏠림도 완화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역설했다. 동시에 서민과 취약계층이 금리상승에 따른 상환부담과 불경기로 과도한 고통을 겪지 않도록 챙기는 것도 잊지 않겠다고 했다.

이 원장은 “이번 위기를 넘기는 데 급급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금융의 백년대계를 세우는 기회로 삼아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과 제도의 체질을 개선하고자 한다”며 “오늘 주시는 여러분(연구원장)의 고견을 (내년 금융감독 업무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주요 금융경제 연구기관장들은 주요국 통화 긴축에 따른 고금리 상황이 점진적이지만 길어질 수 있다며 국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금융산업의 손실위험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