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9일 지났다”…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與 복귀 촉구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특위 위원들 기자회견
"국정조사 기간 1/5 지났다…더 이상 미룰 수 없어"
"복귀 의사 안 밝히면 다음 주부터 국조 시작"
  • 등록 2022-12-02 오전 11:22:41

    수정 2022-12-02 오전 11:22:41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용산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야(野) 3당 위원들이 2일 국민의힘 위원들의 복귀를 촉구했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와 희생자 유가족 간담회가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사진= 뉴시스)
특위 소속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위원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까지 복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국정조사 계획서에 따라 다음 주부터 국정조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위원 일동은 국민의힘 위원들의 조속한 국정조사 특위 복귀를 촉구한다”며 “이미 45일의 국정조사 기간 중 5분의 1에 달하는 9일이 지나갔다. 더 이상 국정조사를 미룰 수 없다”고 국민의힘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이들 위원은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34 일이 지났다. 사회적 참사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져야 할 정부는책임회피에만 전념하고 있다”며 “국정운영의 책임이 있는 국민의힘은 행안위 회의장에서 야당 간사의 정당한 의사진행발언을 의도적으로 방해하고, 무단으로 회의를 종료하는 등 국회법 제100조 1항을 위반해가면서까지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방탄하는데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특위 첫 회의를 열고 국회 본회의에서 계획서가 채택됐지만 국민의힘 위원들은 특위 운영을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다. 현장조사, 기관보고, 청문회 등특위 일정 협의도 피하고 있다”며 “유가족들의 간곡한 요청이 있어 어제 오후 국회에서 특위 차원의 간담회를 열었지만 국민의힘 위원 7명 중 아무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아들이 죽는 순간 본인도 같이 죽었다’, ‘도저히 자식을 보낼 수 없어서 사망신고도 하지 못하고 매일 밤 유골함을 끌어안고 잔다’는 유가족의 절규를 듣고서도 어떻게 이리도 무정할 수 있나. 국회의원들이 누구를 위해 정치를 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고 자성해야 할 것“이라며 ”진실규명에 여야가 어디에 있겠나.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위 야당 간사를 맡은 김교흥 민주당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수차례 전화를 하고 만나서 얘기를 했는데도 국민의힘과 일정 협의가 되지 않는다“며 ”주무부처 장관이 반드시 책임지고 물러나고 수사가 진행돼야 하는데 그것조차 안 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너무 법리적으로만 보고 있다“며 ”이 장관이 반드시 파면돼야 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