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서 성고문` 당사자 권인숙 의원 "박원순 시장까지…"

CBS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 진상조사위 구성 제안
故박 전 시장, 당시 막내 변호사로 몸소 뛰어다니며 도와
"권력자들 회피하려, 뼈저리게 반성해야"
  • 등록 2020-07-15 오전 9:33:00

    수정 2020-07-15 오전 9:33:00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 여성가족부나 국가인권위원회 등 외부인들까지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꾸려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여성가족위 더불어민주당 간사로 선임된 권인숙 의원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피해자의 호소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과정에 대해 정확하게 진상규명이 돼야만 한다는 문제의식을 (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다 같이 갖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부천 경찰서 성고문` 사건 당사자이기도 한 권 의원은 “박원순 시장까지라고 하니 `이걸 어찌해야 되지`라는 생각이 드는 건 사실”이라면서 “우리 사회의 위계적인 조직 문화에 남성주의적인 질서, 오래된 어떤 성문화 이런 것들이 결합되고 그런 의식들이 배어나오고 있는 현실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부천서 성고문 사건 당시 권 의원의 변호인 중 한 명이 고 박 전 시장이었다.

권 의원은 “(서울대 의료학과를 중퇴한 뒤)노동 운동한다고 공장을 다니다 1986년 (시국 사범으로 잡혀)끌려갔다”며 “(부천서에서 조사를 받던 중 성고문 피해와 관련해)고 조용래 변호사가 메인 변호사였고 박 전 시장은 막내 변호사로서 굉장히 많은 실무를 담당하고 몸소 뛰어다니며 도와줬다”고 돌이켰다.

“(박원순 시장 죽음은) 너무 놀라운 소식이었다. 저의 삶의 경험, 박 전 시장과의 인연 등(을 생각할 때) 감당해 나가는…”이라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당 내부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권 의원은 “처음에 국회의원들 모여서 워크숍 같은 거 할 때 이런 문제에 대한 강의나 토론 한마디도 없었다”며 “권력자들이 자꾸 회피하려고 하고 뭔가 거부하려고 하는 그것을 뼈저리게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내년 4월 치러질 재보궐 선거에서 여성을 후보로 내는 안을 제기하기도 했다.

권 의원은 “여성이 지도자로 올라가는 것이 우리 사회의 고정관념, 자기 위력에 대해 이해하지 못함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인(방안이 아닌가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