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왕이, 韓·日 연쇄방문…시진핑 연내 방한할까?

24일 일본 거쳐 25~27일 한국행
코로나 후 한중 외교장관 간 첫 대면 회담
‘바이든 시대’ 한미일 공조 견제 의도
美 대선 후 메시지·文 예방 여부 관심
  • 등록 2020-11-22 오후 4:16:42

    수정 2020-11-22 오후 9:39:42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5~27일 한국을 방문키로 공식 확인되면서 이번 방한 기간 중 어떤 사안들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지 관심이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미일 삼각 공조를 통한 대(對) 중국 견제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로 소원해진 한중 간 협력을 강조할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연내 방한 문제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외교부장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초청으로 25~27일 공식 방한한다. 24~25일 일본 도쿄를 먼저 방문한 뒤 2박3일 간 서울에 머무르는 일정이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지난해 12월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중앙청사 외교부를 예방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왕 부장은 26일 강 장관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도 예방할 것으로 보인다. 한중 외교장관회담은 지난해 12월 서울에서 개최된 뒤 약 1년만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로는 한중 외교장관 간 첫 대면 회담이다.

양측은 회담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협력과 양국 간 고위급 교류 등 한중 양자관계, 한반도 정세, 지역 및 국제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왕 부장은 이번 방한에 상당한 의욕을 보여왔다. 동맹을 강조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 견제를 위해 ‘한미일 3국 동맹’ 복원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왕 부장은 방한해 미중 갈등 현안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한국을 향해 최소한 중국 편에 서지는 않더라도 미국의 반중전선에 동참하지 못하도록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중국 외교라인 최고위급인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도 지난 8월 부산을 찾아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회담한 바 있다. 중국 고위급 인사의 방한이 석달 간격으로 이뤄지는 것 자체가 중국이 한미 동맹에 대한 견제 의도를 강하게 드러낸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왕 부장 방한 기간 양국은 시 주석의 방한 일정도 논의할 전망이다. 앞서 방한한 양 국무위원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면 한국은 시 주석이 가장 먼저 방문할 나라”라고 말했다.

다만 변수는 코로나19 재확산이다. 최근 국내에서 확진자 수가 다시 증가하고 있어 당장 구체적인 방한 일정이 확정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한중 간 코로나19 대응 협력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도 교환할 것”이라면서 “한중관계를 한 층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안보 전문가는 “미중 간 힘겨루기 양상 속에서 우리 정부가 어느 일방의 입장을 강요받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박근혜 정부 때 오바마 미 행정부의 ‘중국 견제’ 전략에 크게 휘둘린 적이 있어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미중 양국이 명분상 반대할 수 없는 국제질서에 대한 외교원칙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해 12월 4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위해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는 모습(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