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이 서비스업 상표출원 지형도 바꿨다

작년 서비스업 상표출원 13만건으로 전년比 15.7%↑
방송·통신·컴퓨터 관련 증가한 반면 여행업 등은 감소
  • 등록 2021-03-15 오전 10:25:41

    수정 2021-03-15 오전 10:25:41

코로나 19 여파로 전국 초등학교 1~3학년이 온라인으로 개학한 가운데 서울 중구 봉래초등학교 2학년 송윤우 학생이 가정에서 EBS 방송으로 공부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DB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비대면 산업이 성장하면서 방송과 통신, 컴퓨터 관련 서비스업의 상표 출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 등 대면활동이 줄어들면서 여행숙박업, 웨딩서비스업 분야의 상표출원은 감소했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서비스업 상표출원은 13만 0811건으로 전년도의 11만 3050건과 비교해 15.7% 증가했다.

이를 주도한 것은 비대면 기반 서비스업과 관련된 방송·통신업과 컴퓨터 관련업 등이다.

주요 서비스업별로 보면 방송업이 56.8% 늘면서 증가폭이 가장 컸다.

이어 통신업(45.9%), 컴퓨터 관련업(31.1%), 통신판매업(26.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방송업, 통신업, 컴퓨터 관련업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는 원격 교육, 재택근무, 집콕 등을 위한 비대면 기반 서비스업인 인터넷 플랫폼, 1인 방송 및 컴퓨터소프트웨어 등과 관련된 것으로 비대면화, 온라인 업무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도소매업(통신판매) 출원이 26.6%로 크게 증가했다.

이는 수요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쇼핑 등이 증가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 비대면 확산으로 관련 상표도 감소했다.

여행업은 17.4% 줄면서 감소폭이 가장 컸다.

이어 숙박업(리조트, 펜션 등) -6.2%, 웨딩업(결혼정보, 결혼식장업 등) -7.2% 등의 순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모임, 행사 제한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 다중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제한으로 영업활동이 크게 위축됐던 게임서비스업(PC방 등) 1.9%, 공원운영업(놀이공원 등) 7.2%, 연예업(연예공연, 콘서트 등) 7.9%, 위생업(목욕탕, 찜질방 등) 9% 등도 서비스업 전체 평균 증가율에 못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주홍 특허청 생활용품상표심사과 심사관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서비스업 업종간 불균형이 서비스업 상표출원에서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코로나 백신접종과 방역에 따른 코로나 환자발생의 감소와 집단면역 형성으로 일상을 회복하게 되면 그간 감소세였던 여행업, 숙박업 등의 출원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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