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4대강 홍수 예방 효과? 이해하기 쉬운 산수"

  • 등록 2020-08-11 오전 10:04:31

    수정 2020-08-11 오후 1:49:06

10일 오후 전북 남원시 제방 유실 피해·복구 현장인 섬진강 (구)금곡교 일대에 떠내려온 부유 쓰레기가 가득하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4대강 보가 홍수 피해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하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4대강 홍수예방 효과는 수학도 아닌 산수의 문제”라며 “강바닥을 수 미터(펑균 4미터) 더 깊이 파서 강물 그릇이 더 커졌다면 당연히 빗물 저장량도 많아진다. 그 전에 비해 범람 가능성이 줄어든 것이다”라고 전했다.

그는 “4대강 사업의 녹조 문제는 비판받을 점이 있으나 홍수예방효과는 지극히 이해하기 쉬운 산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마저 부정하는 문 정권을 보면 그들과 시시비비 가리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 문 정권은 이번 섬진강 범람을 보면서도 강바닥 더 깊이 파내지 않고 그대로 둘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4대강 홍수예방효과가 없다고 우기면서 섬진강 물그릇 키우자는 주장을 할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해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야권에서는 섬진강 제방 붕괴 등을 언급하며 이명박 정부 당시 추진됐던 4대강 사업을 재평가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정진석 통합당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 “4대강 사업이 없었으면 이번에 어쩔뻔 했느냐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면서 “4대강 사업을 지류와 지천으로 확대했더라면 지금의 물난리를 좀 더 잘 방어할 수 있지 않았겠느냐”고 밝혔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도 “MB시절 4대강 정비에 이은 지류,지천 정비를 하지 못하게 그렇게도 막더니 이번 폭우 사태 피해가 4대강 유역이 아닌 지류,지천에 집중돼 있다”며 “이미지 정치가 이렇게 나라를 망치는데도 아직도 이미지 정치에만 집착하는가”라고 힐난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집중호우) 피해의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면서 “4대강 보가 홍수조절에 어느 저도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전문가들과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