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워라밸 가장 잘 챙기는 기업 ‘대상’…롯데카드·코스 ‘최우수’

고용부, 일·생활 균형 콘퍼런스 개최
에듀윌 대상 수상…주 4일 근무제 운영·직원 성장 프로그램
롯데카드·코스 최우수…사내 캠페인 등 추진
  • 등록 2021-11-26 오후 1:00:00

    수정 2021-11-26 오후 1:52:41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에듀윌이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을 가장 잘하는 기업으로 선정됐다. 롯데카드와 에어컨 부품 제조회사 코스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자료=고용노동부 제공
고용노동부는 26일 서울 페럼타워에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제6회 일·생활 균형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일·생활 균형 실천에 앞장선 근무혁신 우수기업, 일·생활 균형 실천기업 및 각종 공모전 수상기업과 개인에 대한 포상 차원에서 마련됐다.

최근 주52시간제가 정착단계에 들어서고 코로나19 확산까지 겹치면서 재택근무 및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가 확산하고, 육아휴직 활용이 활성화되는 등 고용문화 변화의 움직임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이에 올해 8월 기준, 경제활동인구 부가조사에 따르면 시차출퇴근제, 재택·원격근무제를 활용하는 근로자 수는 각각 1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된다. 유연근무제를 희망하는 근로자도 42.8%로 나타나 코로나19 이후에도 기업 현장에서 정착될 것으로 보인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또 지난해 남성 육아휴직자도 2만 7000여명으로 늘어나는 등 일·가정 양립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확산하고 있다.

이날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사례 공모전에서는 주식회사 에듀윌 등 16개 기업이 선정됐다. 주식회사 에듀윌은 대상을 차지했다. 에듀윌은 주 4일 근무제를 운영하고, 아침 식사 제공 및 지식 교육 콘텐츠 제공 등 일·생활 균형뿐 아니라 직원의 복지와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카드 주식회사는 일·생활 균형 문화 정착을 위하여 리더가 지켜야 할 행동 강령, 똑똑하게 일하기, 퇴근 후 업무 연락 자제 등 다양한 사내 캠페인 추진을 통해 일·생활 균형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스는 에어컨 부품 제조 회사로 월 1회 ‘야자 타임(夜子 Time)’을 운영해 아버지와 자녀가 요리·게임 등 다양한 취미활동을 함께 하며 저녁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밀키트, 퍼즐박스 등을 지원했다.

이어 고용부와 잡플래닛이 공동으로 직원들이 직접 평가한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2021년 일·생활 균형 실천기업’ 24개소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했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인 원스토어 주식회사는 지난 2월부터 전 직원이 재택근무제를 시행하고, 밀키트 제공 및 건강관리를 지원했고, 일하는 시간·장소를 개인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제도를 설계해 시범 운영 중이다.

의약품 제조 업체인 ㈜한독의 경우 영업 직군은 원격근무제, 생산·시험 직군은 시차출퇴근제, 사무직 및 연구 직군은 선택적 근로시간제 및 재택근무제 운영 등 업무 특성에 맞춘 다양한 유연근무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 경험(UX) 컨설팅 및 디자인 전문 기업인 ㈜라이트브레인의 경우 장기 근속자 안식월 및 100일의 출산 유급 휴가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일·생활 균형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어 이제 장시간 노동보다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방식이 필요하다”며 “정부도 일·생활 균형 문화 실현을 위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세심하게 살피고, 정책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