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농촌개발·스마트팜 지원…식량 안보 강화

농식품부, 1차 농림 ODA 관계기관 협의회
신남방·신북방·아프리카 농업·농촌 지원 확대 중
  • 등록 2021-04-26 오전 11:00:00

    수정 2021-04-26 오전 11:00:00

허태웅(오른쪽에서 두번째) 농촌진흥청장이 지난달 11일 대구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농촌진흥청)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정부가 개발도상국의 식량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농촌 개발, 스마트팜 같은 공적원조개발(ODA) 사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7일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2021년 제1차 농림 ODA 관계기관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국무조정실, 농촌진흥청, 산림청,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 농림 ODA 시행하는 전 기관이 참석한다.

협의회 1부에서는 ODA 추진방향 소개와 농림 ODA 추진기관의 올해 사업계획 발표·공유, 패키지형 원조사업 개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2부는 신남방·신북방 5개국 농정컨설팅(KAPEX) 사업 계획 발표, 농업 ODA 사업성과 평가계획 공유 등을 진행한다.

농식품부는 올해 ODA 성과를 높이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수원국 정부, 사업시행자, 해당지역 주민 등 이해관계자들과 농촌개발, 스마트팜, 수자원관리, 가축질병 등 사업에 주력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현지전문가를 통한 시설 공정 관리, 비대면 기술을 활용한 연수 강의, 영상교육 콘텐츠 제작·보급 등 온라인 플랫폼 개발도 병행 추진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베트남·필리핀·캄보디아·인도네시아·우즈베키스탄의 스마트팜 지원, 라오스 식량안보 정보시스템·저수지 등 안전관리 지원, 필리핀 검역 역량강화 지원, 아세안 국가 농촌개발 지원 등이 있다.

농진청은 수원국 맞춤형 농업 기술개발, 농가실증, 시범마을 조성을 진행 중이다. 수원국에 설치한 해외농업기술개발(KOPIA)와 대륙별 기술협력 협의체를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산림청은 베트남·인도네시아 등 6개국 사막화 방지·산림 복원사업, 투르크메니스탄·몽골 신규 협력 채널 구축 및 비대면 회의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사업을 통해 수산양식업과 상생하는 새로운 ODA 모델도 마련 중이다.

농식품부는 최근 신남방·신북방, 아프리카 개도국 식량안보 능력 향상과 농업·농촌 개발을 위한 ODA를 늘려왔다.

2018년부터는 세계식량계획(WFP)를 통해 예멘·케냐·우간다·에티오피아 4개국에 쌀 5만t을 지원 중이고 올해부터는 시리아·라오스를 추가했다.

신남방 지역 베트남에는 국립가축질병진단센터를 구축해 가축질병 진단 능력을 향상했고 신북방 우즈베키스탄에는 시범온실 등 타 부처와 협력 모델을 구축해 농업인 생산성·소득 제고에 기여했다.

이상만 농식품부 국제협력국장은 “농림분야 공적개발원조에 유기적 협업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농림 관련기관들과 연계·협업을 통해 개도국 식량안보 능력을 제고하고 공적개발원조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