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이상민 고발…"공수처 수사개시 통보 없어"

2일 '이태원 참사' 특별수사본부 브리핑
"공수처와 별개로 행안부 수사 진행"
  • 등록 2022-12-02 오후 12:01:55

    수정 2022-12-02 오후 12:01:55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고발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통보했으나 공수처가 아직 수사 개시 등 판단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사진=연합뉴스)
2일 김동욱 특수본 대변인(총경)은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소방노조 고발 사건과 관련해 공수처에 통보했지만, 현재까지 공수처에서 수사개시 여부 등에 대한 통보는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소방공무원 노동조합(소방노조)은 “‘윗선’은 건드리지 않고 경찰·소방 등 현장 공무원에 대해서만 수사가 이뤄진다”며 지난달 14일 업무상 과실치사상과 직무유기 등 혐의로 이상민 행정안전부(행안부) 장관에 대한 고발장을 냈다.

특수본은 해당 고발 사건을 지난 17일 공수처에 통보했다. 공수처법 제24조에 따르면 다른 수사기관이 범죄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고위공직자범죄등을 인지한 경우 그 사실을 즉시 수사처에 통보해야 한다.

공수처는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 수사 개시 여부를 회신해야 한다. 150여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에 대해서 보름이 넘어서도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은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과 판단을 경찰 수사에 떠넘기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다만 특수본은 공수처의 수사 개시 여부와는 별개로 기존에 해왔던 행안부에 대한 수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특수본은 지난달 23일 고발인 자격으로 고진영 소방노조 위원장을 조사했다.

김 총경은 “공수처 판단과는 별개로 특수본에서 기존 행안부 수사와 병행해 통상의 고발 사건 처리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에 대해선 경찰 조치의 감독 권한이 있는지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지 등이 핵심 쟁점이다.

특수본은 참사 원인을 규명하고 기관별 참사 책임을 따지는 본 수사에선 아직 이 장관을 피의자로 입건하지 않았다. 지난달 17일 행안부 압수수색에서도 이 장관 집무실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편 전날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 15명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참여연대는 이 장관 등에 대한 수사촉구서를 특수본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