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스동서, 배터리 리사이클 업체 지분투자 "배터리 재활용 시장 진출"

캐나다 리씨온 지분 5% 이상 확보
폐배터리-회수-파쇄-리사이클 밸류체인 완성
  • 등록 2022-01-24 오전 10:56:38

    수정 2022-01-24 오후 9:10:45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아이에스동서(010780)(IS동서)가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아이에스동서는 IMM글로벌배터리펀드(IMM Global Battery Fund I) 와 IMM클린에너지트랜지션펀드(IMM Clean Energy Transition Fund I)의 주요투자자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배터리 리사이클링 회사 리씨온(Lithion) 지분을 5% 이상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아이에스동서는 향후 리씨온의 기술로 한국 내 사업에 대해 독점 사업권 계약 및 글로벌 시장 동반 진출에 합의,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또 리씨온 이사회 합류를 통해 경영권에 적극 참여하며 향후 글로벌 2차전지 리사이클링 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아이에스동서는 지난 2019년 인선이엔티 자회사 인선모터스 인수, 2021년 TMC(타운마이닝캄파니) 지분투자에 이어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폐배터리 회수-파쇄-재활용’으로 이어지는 배터리 리사이클 전체 밸류체인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리씨온은 캐나다 소재 배터리 재활용 기업으로 폐배터리 파쇄 과정에서 친환경 습식공법을 사용해 폐수 및 분진을 발생시키지 않아 환경규제에서도 앞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원료를 추출해 내는 높은 회수율과 순도 높은 배터리 원료로 재생시키는 기술은 업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9년 인수한 인선이엔티 자회사 인선모터스는 국내 최대 규모, 최대 실적의 자동차 재활용 업체로 폐배터리를 안전하게 회수-운송-진단-평가-해체-보관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또 지난해 지분을 확보한 TMC는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스크랩을 배터리 핵심원재료로 리사이클링 하는 기술과 특허를 국내 최초로 획득한 회사로서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 등에 대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관련 핵심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현재 아이에스동서는 인선모터스를 통해 회수한 폐배터리를 관계사인 TMC를 통해 재활용, 2차전지 소재 및 셀 제조업체에 배터리 원료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번 추가 투자를 통해 2차 전지 업체와의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향후 해당 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다.

아이에스동서는 이번 해외 지분 투자에 이어 국내에서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에 약 3000억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단계별로 추진되며 1단계로 연간 폐배터리 약 7500톤(전기차 기준 약 1만5000대 분량) 처리가 가능한 시설을 연내 착공할 예정이다. 이 시설은 리씨온 최신 폐배터리 파쇄 기술을 적용한 고회수율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설로 이러한 친환경 습식 공법은 국내 최초로 도입된다. 2단계로 리씨온의 습식기술을 적용해 연간 1만5000톤의 배터리 원재료를 처리할 수 있는 공장이 추가 증설된다.

아이에스동서는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 2차전지 재활용 시장을 친환경 신기술로 선도하며 동시에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도 선제적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이에스동서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른 점을 고려하면 폐배터리 관련 사업의 규모와 중요성도 빠르게 커질 것”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2차전지 리사이클링 업계의 선두주자로 도약함과 동시에 ESG 선도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