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회담 놓고 양국 신경전…외교부 “日 신중 대응 촉구” 경고(종합)

“도쿄올림픽 계기 한일 정상회담 제안에 긍정적 조율” 보도
靑 “결정된 바 없다”…회담 형태 놓고 신경전 여전
  • 등록 2021-07-11 오후 4:35:42

    수정 2021-07-11 오후 9:06:44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일본 언론이 다시금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과 함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여지를 보도하면서 한일 정상 간 첫 회담 가능성이 제기된다. 다만 한일 양국은 회동의 디테일 등 개최 여부를 두고 여전히 샅바싸움에 나서는 모양새다.

지난달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룬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모습.(사진=뉴시스)
일본 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은 11일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도쿄올림픽 때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을 한일 양국 정부가 조율하는 작업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우리 측의 정상회담 개최 요구에 일본 측의 수용의 뜻을 전해왔다. 한일 양국은 또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의 회담 일정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상 회동 이후 실무진 차원의 대화까지도 고려하는 셈이다.

청와대는 결정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한일 정상 간 첫 회담 개최 여부가 일본 정부를 통한 공식 발표가 아닌 언론을 통한 보도로 지속적으로 거론되는 점을 미뤄보면 양국 정부 차원의 합의는 이르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여전히 신경전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외교부는 이날 “양국 외교당국간 협의 내용이 최근 일본 정부 당국자 등을 인용해 일본의 입장과 시각에서 일방적으로 언론에 유출되고 있는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양 정부간 협의가 지속되기 어려우며, 일본측이 신중히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협의 철회 가능성도 내비쳤다.

정상회담의 형태부터 양국의 이해관계가 어긋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1시간 가량의 회담을 원하고 있지만 일본은 15분 여의 짧은 회동으로 맞서는 식이다. 교도통신은 총리관저 소식통을 인용해 “(스가 총리가 각국 중요인사를) 1인당 원칙적으로 15분 정도가 될지 모른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앞서 지난 9일 “한일 정상회담의 성과가 예견된다면 검토할 수 있다”고 양자간 합의안 도출 여부에 신경을 썼다. 일본의 제안대로 단시간 회동에만 나설 경우 한일 정상간 첫 만남이라는 상징적 메시지만을 보여줄 수 있을 뿐, 실제 양국의 갈등 관계에 대해 구체적 협상안 논의가 힘들 공산이 크다.

지지통신은 “일본 측은 어디까지나 의례적 회담이라는 입장인 반면 한국 측은 양국 현안을 논의하는 본격적 회담을 요구하고 있다”라며 “직전까지 조정이 계속될 전망”이라고 했다.

정상회담이 이뤄지더라도 성과가 크지 않을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일본은 일제 강점기 강제 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한국 법원 판결에 대해 우리 정부에게 거듭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만남 자체에도 이견이 나오는 상황에서 해묵은 갈등의 해법이 도출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