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팜한농, 문화재 보존용 차세대 훈증제 개발

국내 첫 메틸 브로마이드 대체약제 'EDN' 약효시험 진행
  • 등록 2014-12-04 오전 10:52:37

    수정 2014-12-04 오전 10:52:37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동부팜한농이 문화재 보존을 위한 친환경 훈증제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동부팜한농은 문화재 보존용 훈증제 ‘EDN(Ethanedinitrile)’에 대한 약효시험을 지난 2일부터 사흘간 전남 무안군 소재 원갑사(사찰, 전남문화재자료 제85호)에서 진행했다.

그동안 시험 결과에 따르면 EDN은 목조문화재의 주요 병해충인 흰개미, 바구미, 딱정벌레와 목재부휴균, 사상균 등에 대한 방제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조문화재는 해충과 균에 약하다. 흰개미, 나무좀, 바구미, 딱정벌레 등 해충은 목재를 갉아 먹거나 구멍을 뚫고 서식한다. 부후균 등 균은 목재를 변색시키고, 심하면 목재를 푸석하게 만들어 바스러지는 피해를 입힌다.

해충과 균의 피해가 지속되면 문화재가 손상될 뿐만 아니라 원형 보존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상시 철저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하다.

목조문화재 보호를 위한 방충 및 살균 작업에는 목재의 미세한 틈새 사이로도 약제가 침투할 수 있는 가스 형태의 훈증제가 효과적이다. 지금까지 문화재의 방충· 살균용 훈증제로 널리 사용돼 온 ‘메틸 브로마이드’는 1989년 몬트리올 의정서에서 오존층 파괴 물질로 규정돼 2015년부터 사용이 전면 금지된다.

이에 따라 메틸 브로마이드를 대체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훈증제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EDN은 문화재 보존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있는 메틸 브로마이드 대체 훈증제다. EDN은 메틸 브로마이드에 비해 침투력이 뛰어나 살충·살균 효과가 더 우수하면서도 훈증 시간이 짧고 잔류가 거의 없어 환경친화적이다. 또한 5도(℃) 이하 저온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메틸 브로마이드와 달리 EDN은 겨울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동부팜한농 훈증제 개발 연구원은 “EDN은 목재뿐만 아니라 종이, 금속, 섬유, 안료 등에 대한 안전성도 우수해 앞으로 다양한 문화재의 방충·살균 작업에 매우 유용할 것”이라며 “2016년 상용화를 목표로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부팜한농 문화재 보존용 훈증제 ‘EDN’ 시험 현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