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고속·일반철도건설사업 중 사전타당성조사가 필요한 8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조사 대상은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2복선화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광주~대구 △동해선 △전라선고속화 △전주김천선 △대구산단산업선 △원주연결선이다.
사전타당성조사는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사업의 본격 착수에 앞서 경제성 분석 등 사업타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이다.
먼저 광명~평택 고속철도 2복선 전철화 사업은 광명~평택 구간의 선로용량 확보를 위해 진행하는 사업이다.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사업으로, 고속철도 증편을 통한 여객 수요 분담을 통한 도로 교통 정체 완화 및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통한 지역 개발효과가 기대된다.
화성 향남~경부고속선 연결선 사업은 복선전철 7.1km규모로 사업비만 5491억원 수준이다. 광주송정~서대구 일반철도는 단선전철 198.8km를 짓는 사업으로, 4조5158억원 규모다. 영호남 횡단축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영호남 철도소외지역 상생발전 기틀 마련하기 위해 조성된다.
삼척~강릉 일반철도도 동해안 지역의 접근성을 높여 지역균형발전과 국민의 교통권 제고를 위해 만들어진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이번 신규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는 국민생활과 나란히, 누구나 누리는 철도를 비전으로 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이 본격 가시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새로 추진되는 사업들이 조기에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