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이명박 후보 `BBK` 재점화 예고

  • 등록 2007-09-17 오후 4:09:31

    수정 2007-09-17 오후 4:20:10

[이데일리 김병수기자] 서브프라임 모기지 문제에 따른 국내 금융불안 문제로 인해 정기 국정감사 일정에 앞서 금융감독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업무보고를 받은 국회 정무위원회는 본 국정감사에서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의 `BBK` 문제가 다시 쟁점화될 것임을 예고했다.

이를 위해 대통합민주신당 의원들은 집중적으로 추가 자료를 요청하는 등 증거자료 확보에 주력했고, 한나라당 의원들은 자료가 있으면 빨리 제출하라고 여유를 부리면서도 곳곳에서 해명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대통합민주신당 김태년 위원은 "2004년 9월 당시 금감원 증권검사2국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 목록에서 보면, BBK의 투자자문 운용인력 현황을 보고한 자료가 있다"며 "당시 운용인력들의 의료보험증을 제출해 달라"고 포문을 열었다.

김 위원은 또 미국 한인사회의 한 잡지(선데이저널)를 인용, 금융감독당국이 조사하면서 확보하고 있는 자료의 추가 제출을 요구했다.

마찬가지로 박상돈(대통합민주신당) 위원도 "도곡동 땅 매각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결과를 보면, 다스의 투자금도 차명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금융감독당국이 다스의 투자금에 대해 조사한 결과의 함께 2000년 5월 정관개정(특히 30조)을 요청할 때의 전문, 김경준과 이명박 후보간 체결된 다스와 BBK간의 계약서 사본 등을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차명진(한나라당) 위원은 "대통합신당측 의원들이 제기하는 사항들은 이미 김경준씨가 허위보고했다고 밝힌 사실"이라며 "금융감독당국은 조사한 것이 있으면 빨리 제출해 의혹을 해소하라"고 맞받아쳤다.

한나라당 진수희 위원도 "대통합민주신당에서 제기하는 사항들은 이미 한나라당 경선과정에서 제기됐고 의혹이 해소된 사안"이라며 "아무리 국회의원이라고 하더라도 상황을 정확히 확인하고 문제를 제기하라"고 따졌다.

김정훈(한나라당) 위원은 대통합민주신당의 공세에 맞서 김상진씨의 부동산PF대출에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을 놓았다.

김태년 위원은 이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본인은 금감위원장에게 자료제출을 요구했고 질의를 했다"며 "한나라당 의원들은 과도하게 반응하지 말라"고 응수하자, 차명진 위원도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해 "사실이 아닌 내용을 발언하니까 그렇다"고 재차 제동을 걸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