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美 감원 행렬…리비안 2차 정리해고·페덱스 관리직 감축

비용절감 선언한 리비안, 지난해 이어 직원 6% 해고
페덱스 "물량 줄었다…관리직 10% 이사 내보낼 것"
  • 등록 2023-02-02 오전 10:27:25

    수정 2023-02-02 오후 7:29:25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미 기업들의 인력 감축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기술 기업에서 시작해 미디어, 소매, 물류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군에서 정리해고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과도하게 채용한 인원을 줄이고 경기 둔화에 대비해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다.

(사진= AFP)


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은 업계 전반의 가격 인하 경쟁을 고려해 비용 절감 차원에서 전체 인력의 6%를 내보낼 계획이다.

R.J. 스캐린지 리비안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인력 감축을 밝히면서, 자동차 생산성을 늘리고 수익성을 높이는 데 자원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캐린지는 정확한 감원 일정은 제시하지 않았다. 관리자들이 감원 대상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낼 예정이다. 그는 이번 추가 감원과 관련해 오는 3일 전직원이 참석하는 타운홀미팅을 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리비안은 지난해 여름에도 비용 절감을 위해 전 직원의 6%를 정리해고했다.

로이터는 “리비안의 정리해고는 최근 테슬라가 전기차 가격을 내린 데 따른 것”이라고 봤다. 업계 선두인 테슬라에 이어 포드도 전기차 가격 인하를 단행하면서 리비안과 루시드 같은 스타트업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예상이다. 아직 손익분기점에도 도달하지 못한 이들 기업은 가격을 떨어뜨릴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사진= AFP)


미국 물류업체 페덱스도 이날 비용 절감을 위해 임원 등 관리직을 10% 이상 감축한다고 밝혔다.

라즈 수브라마니암 페덱스 CEO는 관리직을 주리고 일부 팀과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며, “이것을 보다 효율적이고 민첩한 조직이 되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전자상거래가 급증하면서 페덱스의 배송 물량도 크게 늘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 성장세가 꺾이면서 페덱스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인력 감축과 지점 폐쇄 등을 진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