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이재명 대장동 기소 시에도 "대표직 유지할 것"

2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의원총회서 이미 정치탄압으로 규정"
"비명계도 무리한 수사라고 내용 공유"
김용민 "1심 유죄 시에도 대표직 유지" 발언에
"유죄 안 나올것…정치적으로 유능하지 못 해"
  • 등록 2023-03-22 오전 11:00:36

    수정 2023-03-22 오전 11:00:36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검찰이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기소하더라도 “(당대표직을)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스1)
우 의원은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의원총회에서도 이 사안을 정치 탄압으로 규정했고 비명(非이재명)계 의원들도 검찰의 무리한 수사다라고 하는 것은 다 공유했던 내용이기에 이 사안 자체에 대한 규정에 논란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의원은 “이건 제 80조 3항에 따라 정치탄압으로 규정해 절차적으로 당무위원회에서 의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뇌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당무위원회 의결을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예외를 두고 있다.

우 의원은 “지금 기소되는 내용을 보면 부정부패에 연루됐다는 핵심적인 물증이 없다”며 “물증 300 몇 번의 압수수색을 통해서도 또 핵심 증인들을 구속해서 확보하고 있는데도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건 숨기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없는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이 수사가 굉장히 정적에 대한 무리한 기소라는 것은 국민도 거의 다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다만 우 의원은 대표적 친명(親이재명)계인 김용민 의원이 ‘당헌상 근거로 이 대표가 1심에서 유죄가 나오더라도 대표직 유지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다가올 상황들을 당겨서 이렇게 해석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는) 유죄가 안 나올 텐데 왜 유죄가 나오더라도 유죄 한다는 소리를 왜 해서 사람들에게 미리 가불해 의식하게 하냐”며 “그 분의 충정은 알겠지만 걱정을 당겨 해서 발표하실 필요는 없다, 정치적으로 유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일각에서 제기되는 당직 개편 요구와 관련해선 “당의 면모를 일신해서 지금의 내홍 국면을 국면 전환하기 위해서 일종의 쇄신책, 수습책이 필요한데 그러려면 당직 개편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