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을 세월호에 비유… 논란의 포스터, 누가 만들었나

  • 등록 2021-12-17 오전 11:27:44

    수정 2021-12-17 오전 11:27:44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강화조치의 일환으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도입하면서 이에 대한 반대 움직임도 거센 가운데, 정부의 백신 정책을 세월호 참사에 빗댄 포스터가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백신의무접종 반대 모임에서 공유되고 있다는 포스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17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정부의 백신 정책을 비판하는 포스터가 공개됐다. 해당 포스터에는 “움직이지 말고 대기하세요, 정부를 믿고 접종해 주십시오”라는 문구와 함께 “돌이킬 수 없는 재난은 세월호 하나로 족합니다”라는 글이 담겨있다.

백신을 맞으라는 정부를 침몰 당시 ‘움직이지 말고 대기하라’는 안내를 했다가 수백 명의 사망자를 냈던 세월호 참사에 빗댄 것이다.

포스터에는 세월호를 연상시키는 바다 위 가라앉는 배의 모습과 세월호 추모의 의미인 노란 리본도 그려져 있다. 이와 함께 포스터를 제작한 곳은 ‘백신의무접종 및 백신패스반대의 모임’이라고 나와 있다. 다만 해당 모임이 정확하게 어떤 단체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를 두고 누리꾼들은 “선을 넘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누리꾼들은 “사람을 살리려는 백신을 이런 식으로 이용하고 싶은지 의문이다” “도를 넘었다” “세월호 선장을 정부에 비유한 거냐” “세월호 참사와 엮는 건 잘못됐다” 등의 비판이 나왔다.

한편 정부가 식당·카페 등에 방역패스 확인을 의무화하면서 백신 미접종자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방역패스 대상에 학원, 스터디 카페 등이 포함되면서 일부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 불만이 거세다.

이와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10일 “정부 방역 정책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국민 생명을 지키고 피해를 최소화하며 일상을 회복하는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백신이 서로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역 수단이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양대림(18)군과 국민 452명은 방역패스가 위헌이라며 이에 대한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것을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