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랜드마크' 소각장 구상…마포구는 '소각 제로' 맞서

27일 마포형 소각쓰레기 감량 및 '소각 제로'가게 설명회
박강수 구청장 "소각장 추가 설치 진정한 대안 아냐"
서울시, 상부 스키장 등 랜드마크형 소각장 건설 추진
오세훈 "소각장 배출 물질 건강에 위해성 없다" 강조
  • 등록 2023-03-27 오전 11:05:12

    수정 2023-03-27 오후 7:44:08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상암동에 들어설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마포 소각장)’ 입지 선정 전면 백지화 요구를 이어가며, 27일 ‘마포형 소각쓰레기 감량 정책’을 발표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최근 유럽 출장에서 상부에 스키장이 조성된 덴마크 코펜하겐의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아마게르 바케’를 방문, 마포 소각장도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시설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마포구는 서울시가 소각장과 관련해 어떠한 협의나 설명도 한 적이 없다며 백지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서울시가 마포 소각장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제시한 덴마크 코펜하겐 ‘아마게르 바케’. (사진=서울시)
박강수 구청장은 이날 ‘마포형 소각쓰레기 감량 정책’을 발표하고, 이를 실행할 ‘재활용 중간처리장 소각 제로가게(소각 제로가게)’를 선보였다. 마포구는 소각장 입지선정 전면 백지화 요구하며, 소각장 건립의 대안으로 ‘올바른 분리배출과 생활폐기물 전처리’를 제시해왔다.

마포구는 올바른 분리배출과 전(前)처리만으로도 생활폐기물의 획기적 감량이 가능하다는 것을 세 차례 공개 실험으로 입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소각장 추가 설치 문제는 비단 오세훈 시장 혼자만의 책임이라기보다는, 올바른 분리배출에 대한 시민의식 부족 등 근본적인 원인이 더욱 크다”며 “올바른 분리배출과 중간처리가 가능한 공간을 지역 곳곳에 만들어 주민들이 재활용 정책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근본적인 폐기물 처리 정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마포구가 제시한 소각 제로가게는 주민들이 생활쓰레기를 분리배출 및 중간처리할 수 있는 곳으로 마포구청 광장에 1호점을 열었다. 가로 9m, 세로 3m 크기인 27㎡(약 8평) 구조물 안에서 생활쓰레기의 세척 및 분류, 분쇄, 압착 등 자원순환 작업이 이뤄진다. 자원순환 도우미가 상주하고 있어 방문 주민은 작업 안내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소각 제로가게를 이용하는 주민에겐 유가보상제도를 마련, 18개 품목에 책정된 개당 또는 무게당 보상가격에 따라 10원부터 600원까지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적립 포인트는 일주일 후 현금 또는 제로페이로 환급된다.

마포구 ‘소각 제로’가게 내부 배치도. (자료=마포구)
마포구는 소각 제로가게 1호점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지역에 5개소를 우선 설치할 계획이다. 또 이용률 및 재활용 처리효과를 검토해 아파트 단지와 일반 주택가의 국·공유지를 활용해 향후 100개소 이상으로 확대 추진해간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분리배출이나 전처리는 소각장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또 소각장이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점을 상암동 등 인근 주민들에게 설득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코펜하겐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주민들이 꺼리고 불편하게 생각하는 (소각장)배출 물질들이 건강에 위해성이 없다는 점을 누차 말해도 안 믿으려는 경향이 있다”며 “건강상 위해가 없을 것이고 없도록 하겠다는 것을 주민들에게 분명하게 전달해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최대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마포구는 서울시가 아마게르 바케 등 랜드마크형 소각장 건설 방안을 구와 협의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이다.

박 구청장은 “소각장 추가 설치가 유일한 대안이라는 (서울시의)말은 틀렸다”며 “우리는 쓰레기를 처리할 또 다른 장소가 아니라 쓰레기를 처리할 올바른 방법을 찾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가 소각장 추진과 관련해 마포구와 어떠한 협의나 논의를 한 사실이 없다”며 “서로 의견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만나서 서로 대화를 해봐야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사라지는 2억짜리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