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다가오는 유엔총회, 韓 오는 왕이… 文 줄타기 외교 ‘분수령’

다음주 방미 여부 결정 및 한중외교장관 회담 이어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위해선 미·중 협력 모두 이끌어야
미·중 사이 아슬아슬 균형외교… 결국 북한이 ‘키’
  • 등록 2021-09-09 오전 11:00:30

    수정 2021-09-10 오전 7:49:34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격화되는 미중갈등 속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 정책이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유엔총회와 중국 외교부장의 방한 등 굵직한 외교 이벤트가 임박한 가운데 ‘안보는 美, 경제는 中’식으로 균형을 유지해온 문 대통령의 줄타기가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다. 결국은 북한이 한미, 한중관계의 재정립의 키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다가오는 유엔총회, 한국오는 왕이… 文 줄타기 균형외교 다시 시험대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균형을 유지해온 문 대통령의 외교 정책이 다음 주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8일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한 외교정책 노선을 재정비하는 가운데 유엔총회 참석 여부가 내주 판가름날 것으로 보이는데다 비슷한 시기 왕이 부장도 한국을 찾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소인수 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올해 남북한의 유엔 동시가입 30주년을 맞은 만큼 유엔총회에서 다시 의미 있는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면 참석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으나 임기를 8개월여가량 남겨둔 문 대통령으로서는 냉랭해진 남북관계를 되돌릴 마지막 기회가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실제로 취임 이후 매년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대북메시지와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지를 국제사회에 당부해 왔다. 미국의 소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올해도 북핵과 인권 등 북한 관련 문제가 이번 유엔총회의 주요 안건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 쯤 방미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미국을 찾게 된다면 한미관계 발전을 위한 행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미국은 높은 백신 접종률에도 불구하고 하루 20만 명에 가까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주유엔 미국 대표부 역시 각국 정상에 비대면 참석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4월3일 중국 샤먼 하이웨호텔에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시작하기 전에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는 15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중외교장관 회담도 주요 이벤트다.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한국 측의 초청으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방한하는 가운데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만난다. 외교부는 “양국 간 고위급 소통을 강화하고 미래지향적인 양국 관계와 상호 실질 협력 및 우호 정서 증진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 밝혔다.

왕이 부장의 방한은 지난해 11월 이후 약 10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을 예방할 가능성도 거론되는데 청와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을 아꼈다.

한중외교장관 회담의 주요의제는 문 대통령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관련 방중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등이 오를 가능성이 크다.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 이후 부쩍 가까워진 한미관계를 견제하기 위한 포석으로도 해석된다. 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공동성명에 ‘대만해협’과 ‘남중국해’ 관련 내용을 포함해 중국 당국이 불쾌감을 표시한 바 있다. 최근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기밀정보 공유동맹인 파이브아이즈(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에 한국이 추가될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미중갈등 격화 속에 양측이 한국을 강하게 당기고 있으나 문 대통령은 균형외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안보를 위해 전통적 우방인 미국과의 친선을 중시하면서도 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국과의 관계 역시 놓칠 수 없기 때문이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는 중국의 협력이 필요한 것도 이유다.

문 대통령은 취임 당시부터 사이 균형외교를 강조해왔다. 임기 초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공조는 중요한 과제이며 미국과의 외교를 중시하는 전통적 입장을 계속 유지해갈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서도 “중국과의 경제 협력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전략적 협력이란 차원에서도 아주 중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결국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을 통한 방미 가능성과 왕이 부장의 방한을 통한 한중외교장관 회담의 핵심 키는 북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안보를 고리로 한국과 미국간의 밀착관계가 이어져 왔으나 경제 활성화와 북한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과의 협력이 불가피하다. 남북통신연락선이 단절된 후 묵묵부답인 북한과의 대화국면을 위해 문 대통령의 미중간 줄타기 외교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