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T에너지 사우디법인, 아람코와 공랭식 열교환기 공급 계약

발전설비 HRGS 사우디 전력청 공급도 추진
  • 등록 2022-11-23 오전 10:53:47

    수정 2022-11-23 오전 10:53:47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SNT에너지(100840)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세계 최대 석유기업 아람코에 공랭식 열교환기를 공급한다.

김형섭 SNT에너지 사장(왼쪽)이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에서 열린 아람코와의 공랭식 열교환기 기업 조달 계약(PCA) 서명식에서 PCA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SNT에너지)
23일 SNT에너지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법인 SNT걸프는 최근 아람코와 공랭식 열교환기(Air Cooled Heat Exchanger) 기업 조달 계약(PCA)을 맺었다. 계약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열교환기는 석유화학 공장이나 정유 정제공장, 발전소 가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공기로 냉각하는 필수 설비다. 통상 바닷물을 이용한 수랭식이 주를 이뤘으나 바다 생태계 파괴 등 부작용이 있어 최근 에어 쿨러로도 불리는 공랭식 열교환기로 대체되는 추세다. 특히 사우디처럼 사막 지역 설비는 이에 필요한 용수 공급이 어려워 공랭식 열교환기가 필수다.

SNT에너지는 2012년 100% 자회사 SNT걸프 설립 후 현지 생산 거점을 기반으로 아람코가 발주하는 주요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에 공랭식 열교환기를 공급해 오다가 이번에 아람코에 직접 이를 공급하게 됐다. SNT에너지는 앞선 2020년 2월 아람코와 수출·투자 협력 양해각서(MOU)를 맺은 바 있다.

SNT걸프는 아람코에 직접 공랭식 열교환기를 공급하게 된 것을 계기로 관련 제품 현지 공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중동 지역에서 추진 중인 신규 원자력·천연가스 복합화력 발전소 효율을 높여주는 배열회수보일러(HRSG, Heat Recovery Steam Generator)와 공랭식 복수기(Air Cooled Condenser) 등 납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현지 발전사업을 주도하는 사우디 전력청에 대한 HRSG 공급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SNT걸프는 현지 수요 증가에 맞춰 사우디 2공장을 짓고 있다. 곧 완공 예정이다.

SNT에너지 관계자는 “이번 조달계약을 계기로 아람코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아람코의 모든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주변국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