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매주 일요일 경제상황 점검회의 개최…마련한 대책 신속 이행"

정세균 총리 주재 긴급 경제상황 점검 회의
코로나19 피해, 3단계 민생경제 안정대책 이행 중요
관광업계, 금융·세제·재정 추가 지원방안 검토
  • 등록 2020-03-15 오후 4:35:08

    수정 2020-03-15 오후 4:35:08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경제상황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국내 및 세계 경제가 동시에 크게 위축되는 비상한 상황임을 고려해 당분간 매주 일요일 경제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 민생경제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현장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마련된 대책의 신속한 이행이 중요하다고 보고, 재정 조기집행 상황과 3단계 민생경제 안정 대책의 이행상황도 함께 점검할 방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경제상황 점검 회의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점검하고, 민생 안정 대책을 논의한 자리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업종과 기업 규모를 불문하고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고, 금융 부문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증유의 상황에서 과거와는 다른 정부의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민생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금융·외환시장을 안정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기활력 보강을 위한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 32조원 규모 정책 패키지 속도감있게 추진

이날 회의에서는 민생경제 안정, 피해분야 지원, 거시경제의 안전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하기로 했다.

우선 정부는 그동안 발표했던 1·2차 민생경제 안정대책과 함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11조7000억원까지 총 32조원 규모의 정책 패키지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차로 중소기업·소상공인, 관광업체 등 업종·분야별 긴급지원대책에 이어 2차로 방역 예비비 신속 집행,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 3종 세트 등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추경이 조속히 통과되도록 총력 지원하고, 통과 즉시 신속한 집행을 위해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기로 했다. 또한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자금을 신속히 공급하기 위해 추진하기로 한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민간은행에 대한 업무 위탁 범위 확대한다. 이밖에도 3000만원 이하 소액 보증의 경우 신속심사제도 도입, 통신요금 감면 등 조치가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이행되도록 점검한다.

정부는 내수 위축과 생산 차질이 고용 불안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특별고용지원 업종을 중심으로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등 고용안정 지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100조원 규모의 기업·민자·공공투자를 신속히 추진하고, 상반기 중 최대한 집행해 투자활력을 제고하는 한편, 내수 활성화 등 추가대책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기로 했다.

항공업계 추가지원 방안 마련.. 금융시장 안정방안 검토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관광업계의 특별융자와 상환유예 확대 등 금융·세제·재정 추가 지원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코로나19 진정 시 신속한 여행수요 회복을 위해 국내 및 방한 관광 활성화를 적극 추진한다.

또한 해외 입국제한 확대와 운항 중단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항공업계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을 조만간 마련·발표하기로 했다.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정부에 납부하는 기술료 감면, 중소기업이 ICT 연구개발(R&D) 사업 참여 시 부담해야 하는 민간부담률 감축 등을 통해 피해기업의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정부는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기업인 입국 제한에도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금융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시장안정 방안을 검토하고, 주요20개국(G20)·국제통화기금(IMF) 등과의 국제공조와 신평사·해외투자자와의 소통 노력을 강화해 철저한 리스크 관리에 주력할 계획이다.

정부는 유가 변동성 확대와 수출 동향도 주시하면서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무역금융을 상반기 중 70%까지 신속 집행하기로 했다. 또한 기업인 출입국 애로 해소를 위해 국가별 협상을 조속히 추진해 시급한 사례를 우선 해결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경제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필요한 추가 대책을 적극 강구해 국민이 어려울 때 정부가 힘이 되겠다”면서 “국회도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을 위해 추경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