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바이오, 비알콜성 지방간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 인증

  • 등록 2019-08-22 오전 10:24:23

    수정 2019-08-22 오전 10:24:23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아리바이오는 지난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천연물 원료인 ‘댕댕이나무열매’를 비알콜성 간 손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고 22일 밝혔다.

‘비알콜성 간손상’ 이란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소량을 마실 뿐인데도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처럼 간손상이 진행되는 경우를 말하며, 만성 간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로서 이로 인하여 제2형 당뇨병, 비만 및 대사증후군이 발병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의하면 국내의 경우 2011년에 비해 2015년에는 2배 이상 비알콜성지방간 환자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됐으며, 환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알콜성지방간 보다 비알콜성지방간의 발병률이 매년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현대인들의 고탄수화물 위주의 풍부한 영양섭취 및 체중증가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까지 비알콜성지방간에 대한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개별 인정형 기능성 원료’는 특정원료에서 기능성을 발굴해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인체시험 및 동물실험 자료를 식약처에 제출하고 인정받아 개발 기업이 독점 판매할 수 있는 원료다.

이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받는 댕댕이나무열매의 개발은 대구한의대학교 구세광교수연구팀과 가천대학교 노화임상영양연구소 이해정교수연구팀에서 세포 및 동물실험 진행했다.

그리고 연구결과는 국내외 SCI급 논문 발표 및 특허 출원, 그리고 국내의료기관과 한국체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소속 휴먼퍼포먼스 리서치센터 조인호교수 연구팀에서 비알콜성 간기능 개선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공동 인체적용시험이 진행됐다.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12주간 투여한 인체적용 시험에서 댕댕이나무열매추출분말은 간기능 지표인 AST, ALT를 각각 15%, 23%를 감소시켜, 비알콜성 간손상으로부터 간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증명됐고, 이와 함께 항산화 효능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리바이오 정재준 대표이사는 “댕댕이나무열매추출물의 인증은 아리바이오가 보유한 천연물 의약품 개발 역량을 증명한 결과이며, 밀크시슬과 헛개로 양분화 되어 있는 ‘간 건강’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중익기탕, 자음강화탕, 육미지황탕에 대한 3건의 미국 FDA의 신규건강기능식품원료(NDI) 허가 경험을 바탕으로 댕댕이나무열매추출분말의 NDI허가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는 미국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아리바이오의 새로운 수익창출모델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