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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연합회는 29일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소상공인 대상 2차 금융 프로그램’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정책 만족도 등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먼저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진 1월 말 이후 소상공인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매우 부정적 + 다소 부정적)이 86.8%로 나타났다. 사업장 경영비용 중 가장 큰 부담으로는 ‘임대료’가 38.5%로 가장 높게 조사됐고, 뒤이어 △대출이자(21.9%) △인건비(18%)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의 긴급재난지원금 이용 형태는 ‘신용·체크카드’(64.3%)가 가장 많았다. 이어 △선불카드(13.8%) △지역사랑상품권(13.2%) 순이었다.
숙박·음식점업 및 도·소매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 대다수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환영했다. 해당 업종에 종사하는 응답자 443명 중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다소 긍정적’이라고 답한 이들이 39%(173명)로 다수를 차지했다. ‘매우 긍정적’이라고 답한 비율도 8.3%(37명)로 나타났다.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는 업종별 온도차도 뚜렷했다. 숙박·음식점업, 도·소매업을 제외한 제조업, 개인서비스업, 운수, 창고 및 통신업, 자동차수리업, 부동산 임대 및 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등에 종사하는 310명을 조사한 결과 ‘다소 긍정적’이라는 답변은 25.4%(79명)에 그쳤다.
반면 △현재까지 별다른 영향 없음(48%·149명) △매우 부정적(9.3%·29명) △다소 부정적(6.4%·20명) 등 지원금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답변이 많았다.
그러나 향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골목상권 및 지역경제가 ‘호전될 것’(다소 호전 + 매우 호전)이라는 답변은 70.5%로 나타났다. 소상공인 전체가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를 본 것은 아니지만, 향후 경기 회복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정책’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가 64.7%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상공인 긴급대출’ 신청 여부에 대해서는 ‘신청했다’가 50.8%로 과반을 차지했다.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정책 조사에서는 ‘대출을 신청했으나 아직도 받지 못함’이라는 답변이 33%로 가장 많았다. ‘30일 이내 받았다’는 답변이 30%로 뒤를 이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을 신청했거나 신청 계획에 대해 묻자 55.9%가 ‘그렇다’고 답했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필요한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별도의 소상공인 재난 수당 지원’이 26.4%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가세 등 직·간접세 세제감면(21.6%) △임대료 지원(17.3%)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22일부터 27일까지 6일간 전국 도·소매업, 음식·숙박업, 개인서비스업 등에 종사하는 일반 소상공인 75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