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북적이고 휴가지 숙박 만실…추석 앞두고 거리두기 '고삐'

비수도권 안정세에도 2단계 1주일 연장
거리두기 완화 첫 주말에 시내 주점 붐비고
추석 연휴 주요 휴가지 숙박 벌써 '만실'
느슨해질까 우려에…정부, 추석 방역 강화 전망
  • 등록 2020-09-20 오후 6:00:30

    수정 2020-09-20 오후 10:07:40

[이데일리 안혜신 공지유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38일 만에 100명 아래를 기록하며 확산세가 다소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거리두기가 완화된 첫 주말 시내 술집 등이 사람들로 붐비고, 추석 연휴 휴가지의 숙박시설 예약이 급증하며 우려도 함께 커지는 상황이다. 특히 당장 다음 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상황으로, 방역 당국은 진정세를 유지하기 위해 거리두기 고삐 죄기에 나섰다.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 유지키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회의를 통해 당초 이날 종료 예정이었던 수도권 이외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27일까지 연장키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비수도권은 하루 평균 20명 내외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수도권보다 상황이 낫지만 새로운 집단감염과 함께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 사례가 계속되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추석 연휴 특별방역기간을 일주일 앞둔 시점이기 때문에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현재의 2단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지난 18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 병원 안심진료소에서 의료진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오는 28일부터 시작되는 추석 연휴 특별방역기간을 일주일 남기고 거리두기 단계를 일시적으로나마 완화할 경우 오히려 혼란이 가중될 수 있고, 자칫 잘못하면 느슨한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로 2주간 지속된 거리두기 2.5단계가 2단계로 완화된 후 첫 주말인 19일, 시내 번화가 일대는 거리두기에 지친 사람들로 북적였다. ‘헌팅 포차’ 등 주점들은 젊은 층으로 문전성시를 이뤘지만 곳곳에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모습까지 보이기도 했다.

제주도와 강원도 등 주요 휴가지의 리조트와 호텔 등 숙박 시설은 이미 만실인 곳이 나타나는 상황이다. 정부가 고향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했지만, 고향 방문 대신 휴가지 여행을 선택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추석 연휴가 일주일밖에 남지 않은 점을 생각하면 1주간의 거리두기 완화가 가져올 이득보다는 거리두기 혼선과 유행 확산 위험성만 더 높일 가능성이 크다”며 수도권뿐만 아니라 비수도권에서도 2단계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추석 특별 방역대책 이번주 발표…“거리두기 일부 강화할 듯”

방역 당국은 추석 연휴를 이번 수도권 코로나19 재확산의 중대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 이미 지난 5월 황금연휴와 7월~8월 여름휴가 등으로 이동이 잦아진 뒤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추석 연휴가 끝나면서 개천절 집회 등 추가 위험도 남아 있다. 8·15 도심집회를 생각하면 이번 추석 연휴가 재확산 요건을 모두 갖춘 셈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추석 연휴와 그 이후까지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최대한 코로나19의 재유행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추석 연휴 특별 방역기간으로 지정된 28일부터 10월11일까지는 거리두기 2.5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조치가 시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고위험 시설의 운영 중단은 물론, 음식점이나 카페 등 일부 중위험 시설의 영업 제한 방식을 다시 한 번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서는 짧은 기간임을 고려, 이전보다 많은 시설 등을 대상으로 집합을 제한하는 조치가 나올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아무래도 거리두기가 계속해서 엄격하게 지켜지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연휴와 이어지는 개천절 집회 등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추석 연휴에는 각 지자체에서 부분을 명절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거리두기 2단계의 몇몇 조항을 조금 더 강화시키는 방안으로 방향을 잡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