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전당대회, 팬심 아닌 민심 얻는 후보 선출토록 규정 바꿔야"

  • 등록 2022-06-24 오후 12:30:13

    수정 2022-06-24 오후 12:30:13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폭력적 팬덤과 결별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사진=국회기자단)
이날 박 전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폭력적 팬덤의 원조는 이른바 ‘극렬 문파’다. 이들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입장과 조금만 다른 발언을 해도 낙인 찍고 적으로 몰아 응징했다”며 “이들의 눈엣가시가 돼 온갖 고초를 겪은 대표적인 정치인이 이재명 의원”이라고 적었다.

이어 “열 개 중 하나만 같아도 함께하는 정당이 집권할 수 있다. 열 개 중 하나만 틀려도 쫓아내는 정당은 결코 집권할 수 없다”며 “덧셈 정치를 했던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은 집권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팬덤 그 자체는 좋다. 정치인과 지지자가 한 집단을 이뤄 정치적 가치를 공유하고 그것을 응원하는 것은 좋은 정치문화다. 제가 끊어내자는 것은 팬덤의 폭력적 행위”라며 “폭력적 팬덤은 민주당을 잘못하고도 사과할 줄 모르는 염치없는 정당으로 만들었다. 토론과 대화를 사라지게 하고 당내민주주의를 병들게 했다”고 지적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제 결심해야 합니다. 팬덤정치에서 벗어나 민심정치로 돌아가야 한다. 민주당 의원들이 폭력적 팬덤을 두려워하지 않고 할 말을 해야 한다. 당내 민주주의를 살리면 강경파들의 폭력적 팬덤은 사라질 것”이라며 “어제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이제 팬덤정치와 결별하고 민생을 챙기자는 주장이 나왔다고 한다. 다행이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8.28 전당대회에 대해서도 “이번 당대표 선거를 팬덤정치와 결별하고 민심정치로 전환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이런 변화를 가져오는데는 새로운 당대표 선거 규정이 매우 중요하다”며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좁히고 팬심이 아닌 민심을 많이 얻는 후보를 당 대표로 선출할 수 있도록 당규를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