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전부터 진행한 협의에서 ‘타임오프’(근로시간 면제수당)와 ‘노조’ 인정 여부를 놓고 이견을 거듭한 끝에 회의가 파행을 맞았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이어진 협의에서 극적인 타결을 이끌어 냈다.
먼저 운송비를 기존 5만6000원에서 2년에 걸쳐 총 6만9700원으로 24.5% 인상키로 했다. 올해 7700원 내년 6000원을 인상하는 형태다. 앞서 운송사업자들은 현재 5만6000원인 운반비를 7만1000원으로 27% 인상해줄 것을 요구했고 레미콘 제조사들은 2년에 걸쳐 올해 7500원, 내년 6000원씩 총 1만3500원을 올리는 형태를 제안했었다. 결국 제조사들이 양보하는 모습으로 마무리됐다.
‘노조’라는 표현을 쓰지 않는데도 접점을 찾았다. 앞선 회의에서 운송사업자들은 운송비 협상 계약서상 자신들을 노조로 표현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제조사들은 이 표현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했다. 결국 ‘수도권 운송연대’라고 쓰는 데 합의했다.
다만 앞서 쟁점이었던 타임오프는 이번 협상 대상에서 빠졌다. 타임오프는 제조사별 노조 대표자가 근무를 하지 않아도 상생기금 등을 통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운송사업자 측은 타임오프 수당도 강력히 요청했지만 레미콘 제조사들은 특정 대표자들만 수혜를 주는 게 타당하지 않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었다.
이들은 오는 4일 오전 10시 노무자들 입회 하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합의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다만 레미콘 업계에서는 이번 협의에 대해 파업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토로했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이번 협의는 건설 현장 파행을 막기 위한 양보였다”며 “과한 요구로 인해 업계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지만 상생 차원에서 협의했으니 마무리가 잘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