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깨달은 마스크의 중요성…유럽, 착용 의무화 '뒷북'

프랑스도 8월부터 공공장소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재확산시 경제타격 우려…마크롱 "대비해야"
벨기에·英도 마스크 미착용시 벌금
美CDC 국장도 "전국민 마스크 쓰면 2달내 감염 통제"
  • 등록 2020-07-15 오전 10:07:30

    수정 2020-07-15 오후 9:40:36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유럽 국가들이 ‘뒤늦게’ 하나둘씩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제 타격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 등 일부 국가에서 마스크의 예방 효과가 입증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마스크 착용에 가장 부정적이던 미국에서 마스크 착용이 효과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우리는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준비해야만 한다”며 오는 8월 1일부터 상점 등 밀폐된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국민들은 집 밖에 나갈 때 가급적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프랑스는 3월 중순부터 5월까지 약 2개월 간 봉쇄 조치를 취했고,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드는 등 효과를 봤다. 이후 학교와 레스토랑, 일부 사무실을 재개방하며 하나둘씩 국민들의 삶을 정상으로 돌려놓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하지만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시했고 재확산 우려가 커지자 결국 정부가 직접 나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것이다.

특히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방역 문제 뿐 아니라 경제적 타격에 대한 우려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된다. WSJ은 “야외 콘서트가 성행하고 사람들은 전통적인 볼키스 방식으로 인사하기 시작했고, 이 때문에 코로나19 재확산시 경제가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경제를 되살리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프랑스 은행들은 앞선 2개월 간의 봉쇄령으로 경제가 10% 가량 쪼그라들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수많은 기업들이 대규모 해고를 시행 중이거나 예고한 가운데, 은행들은 실업률이 11.5% 이상 치솟을 것으로 예측했다.

최근 다른 유럽 국가들도 프랑스와 비슷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앞서 영국은 지난달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데 이어 오는 24일부터는 상점이나 슈퍼마켓, 쇼핑몰 등지에서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토록 했다. 이를 위반할 경우엔 벌금 100파운드(한화 약 15만원)를 물리기로 했다.

영국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초기 의료 종사자들을 위한 마스크가 부족했던 탓에 정치인들이 나서 건강한 시민들은 마스크가 불필요하다고 홍보했고 이 때문에 감염이 빠르게 확산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벨기에 역시 처음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만 마스크를 쓰도록 했다가, 지난 11일부터는 상점, 쇼핑몰, 영화관 등 일부 실내공간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또 이를 어길시엔 250유로(한화 약 34만원)의 벌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덴마크는 최근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거나 해외 감염 위험 지역에서 돌아올 경우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했다. 기존에 공공장소에서 굳이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고 했던 것과는 대비되는 조치다.

아직도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에선 마스크 착용에 소극적이지만 하나둘씩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는 것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마스크의 예방 효과에 대한 인식이 바뀐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이날 “모든 미국인이 마스크를 착용한다면 코로나19 팬데믹은 4, 6, 8주 안에 통제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두달 안에 확산 속도를 크게 늦출 수 있다는 얘기다. 레드필드 국장은 “분명하게 말한다. 이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