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 "가상통화 탓 전력소비 늘어…환경재난 초래"

"비트코인 채굴에 스위스 연간 전력소비량 소모"
  • 등록 2018-06-27 오전 10:07:57

    수정 2018-06-27 오전 10:07:57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레일이 해킹 피해를 본 이후 가상화폐 시세가 일제히 내려 지난 11일 오후 서울 중구 한 가상화폐 거래소 시세판이 파랗게 물들어 내림세를 보인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가 앞으로 더 활성화하면 전력 소비가 늘어 환경 재난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7일 금융위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은 지난 24일 발간한 ‘Annual Economic Report 2018’에서 “현재 비트코인 채굴에 스위스 연간 전력소비량이 소모된다”며 “채굴 난이도가 높을수록 투입되는 컴퓨터가 늘어나 전력소비에 따른 환경적 재난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비트코인은 참가자들이 블록을 생성하려고 수학적 암호 알고리즘을 푸는 과정에서 경쟁적으로 컴퓨터 자원을 투입하고 블록 생성 대가로 비트코인 지급받고 있다”며 이같이 진단했다.

보고서는 가상통화가 제도권 통화와 달리 널리 쓰이는 데 △처리속도 △과한 데이터양 △거래지연 등 세 가지 제약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치 불안정성을 한계로 지목했다. 보고서는 “제도권 통화는 발행량을 조절해 가치를 안정시키면 된다”며 “가상통화는 발행량이 정해져 있어서 안정화할 수 없다”고 했다.

가상통화 정책은 자금세탁과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두라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가상통화는 익명성을 갖고 있어 자금추적과 과세를 피하거나 불법거래에 악용될 소지가 크다”며 “해킹과 사기성 ICO로 투자자 피해가 만연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력한 규제와 감시가 필요하다는 게 세계적인 인식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금융기관과 연계성을 고려해 규제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각국 중앙은행이 가상통화를 발행하는 데 대해서는 “결제 시스템, 금융 안정성, 통화 정책에 영향이 클 수 있다”며 “면밀한 검토를 거쳐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다만 블록체인 기술은 ‘국가 간 송금’에 활용할 수 있으리라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운영주체가 명확하고 통제 가능한 방식이면 소액을 송금하는 등 특정 분야에서 제한적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