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 4000여명의 택배 기사들이 21일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대책위는 “분류작업은 택배 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라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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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법원에서도 택배기사들의 노동자성을 인정하고 노조 설립이 적법하다는 판결이 처음으로 나왔지만 주요 택배사들은 여전히 이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대책위는 조합원이 아닌 500여명도 투표에 참여했다며 “그만큼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에 대해 우려하고 있고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대한 요구가 강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택배노조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소비 증가로 택배 물량이 증가한데다 추석 연휴까지 겹치면서 노동환경 개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조차 지난 10일 연휴를 앞두고 분류작업에 필요한 인력을 한시적으로 충원할 것을 택배업계에 권고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14일 택배 기사들 과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당부한 바 있다.
대책위는 “온 사회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를 우려하며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요구하고 있는데 택배사들은 눈과 귀를 가린 채 버티고 있다”며 무대책으로 일관하는 택배사들을 비판했다.
이번 분류작업 거부에 동참하는 택배기사는 주요택배사 소속 전체 기사 4만여명에 비해 소수에 그치지만 추석 연휴를 앞두고 분류작업을 거부하면 일부 지역 택배 배송에는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택배사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지 분류작업 전면 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과로로 사망한 택배노동자만 6명이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