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지표 호조의 역습…"지표發 시장 발작 온다"

국제금융협회(IIF) "이미 `경제지표 발작`에 진입했다"
"백신 접종 늘어 경제활동 정상화땐 경제지표 더 개선"
"향후 수개월 간 `경제지표 발작` 이어질 수도" 경고
  • 등록 2021-04-09 오전 11:34:29

    수정 2021-04-09 오전 11:34:29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미국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그로 인한 경제활동 정상화가 경제지표 호조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양호한 경제지표가 시장에 충격을 가하는 이른바 ‘경제지표 발작(data tantrum)’이 나타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2013년 긴축 발작 당시의 경제지표 서프라이즈지수와 10년만기 미 국채금리


국제금융협회(IIF)는 8일(현지시간)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미국 경제활동 재개와 빠른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해 미국의 장기 국채금리가 실질적으로 뛰어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 같은 우려 섞인 전망을 제시했다.

로빈 브룩스 IIF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3월만 해도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지수가 +1.7 표준편차를 기록했고 비농업 신규 취업자수도 +2.8 표준편차를, ISM 서비스업지수도 +2.5 표준편차를 기록하는 등 향후 지표 개선이 더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우리는 이미 ‘경제지표 발작’에 진입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13년 긴축 발작(taper tantrum)과 달리 이번 금리 상승기에 신흥국시장이 보인 초기 반응은 훨씬 더 우호적이긴 하지만, 앞으로 경제지표 발작은 수 개월 더 지속될 수 있는 만큼 미국 국채금리 상승이 신흥국시장에 가하는 충격은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브룩스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열흘 연속으로 미국 경제지표가 시장 전망치를 뛰어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상황에서도 국채금리는 과거 평균대비 +0.8 표준편차를 보이는데 그쳤다”며 “이는 경제지표 발작이 막 시작됐다는 신호”라고 평가했다. 그는 “앞으로 백신 접종에 더 속도가 붙고 미국 경제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경제지표는 기저효과로 인해 지금보다 훨씬 더 좋아질 수 있다”며 이 같은 현상은 2013년 긴축 발작 당시에서도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장기금리 상승발(發) 신흥국 충격이 크게 두 갈래로 나타날 것이라고 봤다. 하나는 국채금리 상승에 따른 미 달러화 강세가 신흥국 통화가치를 떨어뜨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신흥국 각국 10년만기 국채금리가 동시에 오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룩스 이코노미스트는 특히 신흥국 중에서도 터키와 브라질, 콜롬비아 등이 이 같은 상황에 취약할 것으로 우려했다.

그는 “신흥국 중에서 터키가 가장 취약해 보이며 터키 만큼은 아니겠지만 브라질과 콜롬비아도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며 “이럴 경우 자국 내에서 대규모 재정자금 조달이 위험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