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선택은 결국 TK…국민의힘 새 원내사령탑에 윤재옥(종합)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에 3선 윤재옥
경찰 출신 TK 의원…친윤계로 꼽혀
“거대 야당 폭주 막고, 내년 총선 승리”
  • 등록 2023-04-07 오후 12:04:18

    수정 2023-04-07 오후 12:04:18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에 윤재옥(3선·대구 달서을) 의원이 선출됐다. 막판까지 치열한 경합을 벌였던 김학용(4선·경기 안성) 의원을 제치고 윤 의원은 집권여당의 원내사령탑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됐다. 당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출신인 김 의원이 당선될 것이란 예상도 나왔지만, 당내 의원들은 보수 텃밭인 TK(대구·경북) 출신 윤 의원의 손을 들어줬다.

윤재옥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제공)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윤 의원은 재적의원 109명 중 65명의 지지를 얻어 경쟁자인 김학용(4선·경기 안성) 의원을 제치고 당선됐다.

친윤계로 꼽히는 윤 신임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당 중앙선거대책본부 상황실장을 지내며 당시 윤석열 후보의 당선에 기여했다. 지난 20대 국회 당시에는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에서 원내수석부대표을 맡아 야권을 상대로 ‘드루킹 특검’을 이끌어내는 협상력을 발휘하기도 했다.

경찰 출신인 그는 경상남도 합천군 출신으로 경찰대학 1기 수석으로 입학해 수석으로 졸업했다. 이후 경감·총경·경무관·치안감·치안정감 등 모든 직급에 ‘경찰대 출신 1호’로 진급했다.

경찰 퇴직 후 그는 2012년 19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소속으로 대구 달서을에 출마해 경찰대 출신 최초 국회의원이 됐다. 이후 내리 3선에 성공했다. 21대 국회에서는 정무위원장과 외교통일위원장을 지냈다.

앞으로 윤 신임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집권 2년차를 맞아 국정과제를 뒷받침하고, 내년 4월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맡게 됐다.

윤 신임 원내대표는 당선 인사에서 “중차대한 시기에 원내대표 맡아 당 위해 의원 위해 헌신할 수 있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거대야당 폭주를 민심의 힘으로 막아내고 의회정치 복원하겠다”며 “내년 총선을 승리해 새 대한민국 가는 길을 활짝 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당선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는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전략을 묻는 질문에 “수도권 지역보다는 중도층 민심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본다”며 “지역별로 분리해서 대책을 세우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